도서 소개
퇴직 이후 삶을 후회 없이 설계한 사람들의 실제 사례와 그들이 미리 준비한 구체적 전략을 담고 있다. 이 책은 단순한 은퇴 조언서가 아니다. 돈, 일, 건강, 여가, 관계라는 다섯 가지 핵심 축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현명한 은퇴'를 위한 실행 가능한 체크리스트를 제공한다. 책에 따르면 현명한 은퇴자들은 평균 퇴직 5년 전부터 수입원을 최소 3개 이상 확보했고, '다음 일'을 통해 경제적, 정신적 자립을 동시에 추구했으며 여가와 관계까지 포함한 인생 2막을 설계해왔다.또한 저자는 퇴직을 단절이 아닌 또 하나의 출발점으로 강조하며, 퇴직금 관리 전략, 국민연금 최대 수령 방법, 취미 개발, 인간관계 리셋, 실업급여 수급 자격 등 구체적 준비 항목을 실용적으로 제시한다. 『현명한 은퇴자들』은 퇴직을 앞둔 50대는 물론, 인생의 다음 챕터를 준비하고자 하는 40대, 60대 모두에게 필독서가 될 것이다.
출판사 리뷰
"퇴직 5년 전으로 돌아간다면 무엇을 하시겠습니까?“
많은 은퇴자들이 입을 모아 말한다.
"자격증을 따둘 걸", "수입원을 하나 더 만들 걸", "관계를 정리해둘 걸"
하지만 후회는 준비가 부족했기 때문에 찾아온다. 그렇다면 '준비된 은퇴자'는 어떤 선택을 해왔을까?
『현명한 은퇴자들』은 퇴직 이후 삶을 후회 없이 설계한 사람들의 실제 사례와 그들이 미리 준비한 구체적 전략을 담고 있다. 이 책은 단순한 은퇴 조언서가 아니다. 돈, 일, 건강, 여가, 관계라는 다섯 가지 핵심 축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현명한 은퇴'를 위한 실행 가능한 체크리스트를 제공한다. 책에 따르면 현명한 은퇴자들은 평균 퇴직 5년 전부터 수입원을 최소 3개 이상 확보했고, '다음 일'을 통해 경제적, 정신적 자립을 동시에 추구했으며 여가와 관계까지 포함한 인생 2막을 설계해왔다.
또한 저자는 퇴직을 단절이 아닌 또 하나의 출발점으로 강조하며, 퇴직금 관리 전략, 국민연금 최대 수령 방법, 취미 개발, 인간관계 리셋, 실업급여 수급 자격 등 구체적 준비 항목을 실용적으로 제시한다. 『현명한 은퇴자들』은 퇴직을 앞둔 50대는 물론, 인생의 다음 챕터를 준비하고자 하는 40대, 60대 모두에게 필독서가 될 것이다.
"지금 이 순간 가장 위험한 나이 55세~64세“
잘 나가는 것처럼 보이고, 아무 걱정 없는 것처럼 보이지만 연금 크레바스(연금 단절 지대)'에 빠진 가장 불안한 세대이다. 55세~64세 연령층의 주된 일자리 퇴직 동향을 자료를 살펴보면 놀랍게도 최근 10년간 50세에 머물고 있다. 평균 퇴직 연령 50세, 국민연금은 아직 멀었고, 건강보험료는 버겁고, 자녀 교육비는 끝나지 않았으며, 부모 요양 부담까지 짊어진 세대. 더 이상 일할 자신도 없고, 일할 곳도 마땅치 않은 연령대인 것이다.
'소득 절벽 세대', 퇴직 후 경쟁이 더 치열한 세대라는 말이 나오는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니다.
KBS 스페셜 <소득 절벽 세대> 편은, 퇴직 후 아무런 수입 없이 몇 년간 버티는 중장년층의 실태를 보여준다. 한 인터뷰는 많은 시청자들이 공감하면서 혜안이 없기에 답답한 가슴에 쳤다.
"나는 60세에 은퇴하고 내 노후는 완벽할 줄 알았다. 그런데 지금이 더 힘들다“
『현명한 은퇴자들』은 그런 현실을 외면하지 않는다.
막연한 낙관이나 추상적인 위로가 아닌, 실제로 후회를 줄이고, 체계적으로 준비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은퇴 후의 삶을 설계하는 기술"을 제공한다. 이 책은 은퇴한 사람을 위한 책이 아니라, 은퇴를 앞둔 사람을 위한 책이다. '돈, 일, 건강, 여가, 관계'라는 노후 5대 요소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실제 현명한 은퇴자들의 사례를 통해 어떤 방식으로 수입원을 마련했고, 어떻게 일을 지속했고, 관계를 어떻게 리셋하고 확장했는지 생생한 이야기가 담겨 있다.
은퇴 후 빈곤이라니, 말도 안 되는 이야기 같지만, 그게 지금 대한민국의 현실이다. 열심히 살았다는 이유만으로 보장되는 노후는 없다. 세상에 이른 준비란 없으며 준비하는 사람과 준비하지 않는 사람은 완전히 다른 세계를 살게 될 것이다. 『현명한 은퇴자들』은 그 준비를 위한 가장 실용적인 책이다. 당신이 지금 45세라면 일찍 보는 것이 좋고, 50세라면 꼭 읽어보길 권한다.
55세라면 반드시 읽어야 하며 60세라면 늦었다고 생각하지 않길 바란다. 이 책은 후회를 줄이는 법에 대해 실용적이며 구체적인 해법을 제시해 줄 것이다.
누구도 당신의 노후를 책임지지 않는다.
변화의 시대, 우리는 더 이상 과거의 성공 공식에 안주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절망할 필요도 없습니다. 지금부터라도 차근차근 준비해 나간다면, 우리의 노후는 충분히 의미 있고 행복할 수 있습니다.
최근 퇴직자들과 인터뷰를 진행하며 자주 듣는 말이 있습니다. 퇴직 전에 퇴직 이후의 삶을 미리 준비하지 못한 점을 깊이 후회한다는 이야기입니다. 몇몇 분들은 “왜 아무도 퇴직 이후의 삶을 제대로 알려주지 않았을까” 하며 섭섭함을 표현하기도 했습니다. 그때가 되면 자연스럽게 뭔가 생길 줄 알았고, 시간이 해결해 줄 거라 믿었지만 실제는 그렇지 않았다고들 합니다.
지금부터 0에서 1을 만들어내는 경험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월급 이외에 또 다른 소득을 만들 가능성을 탐색해 보세요. 직장 다니면서 했던 일을 계속하고 싶거나, 좋아하는 일, 관심 있는 일을 하면서도 퇴직 후에 계속 경제활동을 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그 작은 시작이 노후를 완전히 바꿀 수 있습니다.
작가 소개
지은이 : 최익성
경영학으로 학사, 석사, 박사 학위를 받았다. 20년간 리더, 문화, 팀에 대해 배우고 실행했다. 최근에는 ‘죽음’ ‘시니어’ ‘삶과 일’이라는 주제에 집중하며 탐구를 확장하고 있다. 개인과 조직이 더 중요한 일을 발견하고 그것에 집중하도록 돕는 것을 사명으로 삼아 플랜비디자인을 설립했다. 현재 조직개발 컨설팅 회사 (주)플랜비그룹의 대표이사, HR 전문 도서 출판사 플랜비디자인의 대표, 종합 출판사 (주)파지트의 대표이사로 책임을 다하고 있다.조직개발전문가로서 컨설팅, 강연, 코칭을 활발하게 하고 있다. 저서로는 <캘리브레이션> <늦은 나이는 없다> <커리지> <가짜 회의 당장 버려라> <회의문화혁신>이 있다. 공저로는 <누구나 한 번은 리더가 된다> <더 미팅> <나는 인정받는 팀장이고 싶다> <리더십을 쓰다> 등이 있다.‘늦은 나이는 없다’는 메시지를 증명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 미래를 계획하며 꾸준히 실행에 옮기는 사람이다. 2027년 1월 1일에는 (주)플랜씨디자인을 창업할 계획이다. 2057년에는 마지막 사업으로 사회적 기업 ‘플랜디디자인’을 설립할 예정이다. “계획대로 되지 않는다고 해서 계획이 없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라는 믿음 아래, 책 출간 계획도 미리 구체적으로 세워두었다. 예정된 저서로는 다음과 같은 작품들이 있다.<변화관리와 회의문화>(2025년 8월 27일), <일터의 언어>(2025년 9월 27일), <클로징>(2026년 12월 31일), <그대라는 별>(2047년 1월 27일 예정), <살아낸다는 건>(2070년 1월 27일 예정)끊임없이 배우고 도전하며 삶의 새로운 가능성을 찾아가는 여정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다른 이들에게 영감과 실천의 동기를 제공하고자 한다.인스타: @choi.icksung
지은이 : 이범용
50대 직장인이다. 퇴직 이후 무슨 일을 하며 어떻게 살 것인지 오래전부터 고민해 오고 있다. 누군가는 ‘인생 2막’이라고 여행도 다니고 취미 생활도 마음껏 하며 산다고 하지만 먹고사는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무슨 일이 즐거울 수 있을까?퇴직 후 월급이 끊긴 삶이 비참해지지 않도록 60대 70대에도 현역으로 일 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시도하며, 퇴직한 인생 선배들의 이야기를 유튜브 채널을 통해 동일한 고민을 하고 있는 사람들과 공유하고 있다. 성균관대학교에서 무역학을 전공했고, 싱가포르 국립대(NUS) 경영대학원에서 석사 학위(MBA)를 받았다. 저서로는 <습관홈트>, <우리아이 작은습관>, <습관의 완성>이 있으며, SBS 스페셜 ‘당신의 인생을 바꾸는 작은 습관’, KBS 라디오 ‘김홍성의 생방송 정보쇼’, 삼성전자 사내 방송 등에 출연하였다.
목차
프롤로그 _ 5060, 아파도 아플 수 없고 아파서는 안 되는 우리
1부: 퇴직 전 인생 재설계
1 퇴직 준비만 10년, 과정에서 얻는 통찰
2 5060 퇴직자들이 후회하는 5가지
3 현명한 은퇴자 40인의 가르침
4 은퇴 준비, 늦은 나이는 없다
2부: 현명한 은퇴자들의 현실 조언
5 새로운 인생을 개척한 퇴직자들의 현실 조언
6 퇴직 후 99%의 인맥이 끊기고 나서야 삶을 돌아본다
7 59세 사업 실패 후 마음 지옥에서 탈출하다
8 회사에 온몸 바쳤던 퇴직자의 늦은 후회
9 창업하지 마라, 배당주 투자해라
10 퇴직 후 애매한 모임을 정리하다
11 꿈 찾아 무작정 퇴사하지 마라
3부: 노후에 돈 걱정 없이 살기 위해 준비해야 할 것들
12 대한민국 상위 10%도 퇴직 후 생계 걱정하는 이유
13 일이 있는 노후, 돈도 건강도 따라온다
14 지출 다이어트, 노후를 지키는 방패
15 노후에 집은 자산일까, 짐일까?
16 오십 이후에 버려야 하는 습관 3가지
17 재테크, 늦은 건 없다
18 자녀보다 나, 자녀로부터 경제적 독립
4부: 퇴직 전에 반드시 챙겨야 할 10가지
19 퇴직금, 어떻게 굴릴지 미리 계획하다
20 국민연금, 한 푼이라도 더 받는 방법
21 건강보험료, 부담을 줄이는 3가지 방법
22 자산 상태표와 현금 흐름표
23 재취업 준비하기
24 삶을 풍요롭게 만드는 취미
25 지혜로운 인간관계: 사람 안에서 상처받고, 치유하는 법
26 단단한 몸과 단단한 마음
27 실업급여 수급 자격 확인과 신청
28 삶의 의미, 무엇을 위해 살 것인가?
에필로그: 후회 없는 오늘이 만드는 빛나는 내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