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내란일지>는 총 626일간의 기록이다. 이 책은 단지 12.3 비상계엄 선포와 윤석열 대통령 탄핵과정만을 기록하지는 않았다. 채상병 사건 발생과 정부의 은폐 의혹, 그로인한 22대 총선의 결과, 명태균 게이트, 12.3 비상계엄의 밤과 그 전후의 긴박했던 순간들, 헌법재판소의 탄핵심판 과정, 파면결과까지 수많은 우여곡절을 기록한 책이다.
출판사 리뷰
<내란일지>는 총 626일간의 기록이다. 이 책은 단지 12.3 비상계엄 선포와 윤석열 대통령 탄핵과정만을 기록하지는 않았다. 채상병 사건 발생과 정부의 은폐 의혹, 그로인한 22대 총선의 결과, 윤석열 정권이 본격적으로 흔들리게 된 명태균 게이트, 끔찍했던 12.3 비상계엄의 밤과 그 전후의 긴박했던 순간들, 지루하고 힘들었던 헌법재판소의 탄핵심판 과정, 모두가 환호했던 파면결과까지 수많은 우여곡절을 기록한 책이다. 이를 통해 한동안 우리가 잊고 있었던 민주주의의 소중한 가치가 재조명 되기를 바란다.
이 책은 총 4부 24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부 ‘Why, 내란은 왜 일어났는가’에서는 채상병의 죽음과 이를 은폐하려는 정부의 행동이 22대 총선의 민심으로 반영되었고 이후 명태균 게이트가 터지면서 윤석열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계획하게 된 이유에 대해서 설명했다. 2부 ‘How, 내란은 어떻게 진행되었는가’에서는 윤석열 대통령이 김용현 국방부 장관과 군 수뇌부에게 비상계엄 선포를 준비하는 과정, 3부 ‘And then, 그리고 무슨 일이 벌어졌는가’에서는 윤석열 대통령의 탄핵심판과 파면에 이르는 과정을 기록하였다. 마지막으로 4부 ‘We will…,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에서는 이 비상계엄을 통해 우리가 얻은 교훈에 대해 작가의 관점에서 서술하였다.
작가 소개
지은이 : 김두일
대한민국 1세대 온라인게임 개발자 출신으로 <구룡쟁패>, <파이터시티> 등을 개발하고, <O2JAM>, <모두의게임> 등을 중국에 서비스했다. 한국게임 최초로 <뮤>의 저작권 라이선스 계약을 중국과 체결했고 <미르의 전설2>의 저작권 침해 국제중재 재판에 전문가로 참여해 한국기업들 승소에 결정적 역할을 했다. 현재 게임, 드라마, 웹소설, 웹툰 등 한국 IP의 저작권 보호 사업과 다양한 저술활동을 병행하고 있다.2020년부터 정치시사 평론가로 활동을 시작해 <검찰개혁과 조국대전> 시리즈를 집필했고 2022년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윤석열X파일>을 발간하여 큰 사회적 파장을 일으켰다. 정치시사 유튜브 채널 <김두일TV>를 운영자이자 <열린공감TV>, <김용민TV> 등에 고정 출연하는 등 활발한 정치평론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목차
1부. Why, 내란은 왜 일어났는가
1장. 익사(溺死)
2장. 항명(抗命)
3장. 축소(縮小)
4장. 비화(飛火)
5장. 도주(逃走)
6장. 거부(拒否)
7장. 궁지(窮地)
2부. How, 내란은 어떻게 기획되었는가
1장. 징조(徵兆)
2장. 모의(謀議)
3장. 간파(看破)
4장. 준비(準備)
5장. 선포(宣布)
6장. 해제(解除)
3부. And then, 그리고 무슨 일이 벌어졌는가
1장. 탄핵(彈劾)
2장. 지체(遲滯)
3장. 체포(逮捕)
4장. 창궐(猖獗)
5장. 심리(審理)
6장. 법비(法匪)
7장. 인고(忍苦)
8장. 염원(念願)
9장. 파면(罷免)
4부. We will…,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
1장. 불복(不服)
2장. 잔당(殘黨)
3장. 민주주의(民主主義)
마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