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오스카 와일드의 작품과 기록에서 가려 뽑은 1300여 개의 문장을 담은 『오스카리아나』가 새로운 만듦새로 다시 태어났다. 번역가이자 문학 연구가 박명숙이 소설, 동화, 희곡, 비평과 개인 기록, 인터뷰까지 엄선했으며, 영어 원문과 번역문을 함께 수록한 728쪽 양장본으로 선보인다. 잘못 알려진 문장을 바로잡고 「와일드가 말하는 오스카」와 「오스카 와일드를 정의하는 서른두 가지 질의응답」을 더했다.
책은 사랑과 예술, 사회와 인간에 관한 통찰을 14가지 주제로 엮었다. 유미주의자이자 사회 비평가로서, 자신의 신념을 삶으로 증명한 와일드의 언어는 오늘의 독자에게도 유효하다. “우리는 모두 시궁창에 있지만, 그중 누군가는 별을 바라보고 있다.”와 같은 잠언은 시대를 넘어 삶의 방향을 묻는다.
출판사 리뷰
천 개의 이야기, 천 가지 빛깔, 언어로 빚어낸 황홀한 모자이크!
오스카 와일드의 작품과 기록에서 가려 뽑은 주옥같은 문장들
시대를 앞선 감각의 모험가, 일생을 예술로 승화한 휴머니스트
오스카 와일드가 영원 속에 아로새긴 불멸의 잠언
19세기 영미 문학을 대표하는 극작가이자 불세출의 이야기꾼, 유미주의의 사도이자 절창의 시인, 아포리즘의 귀재 혹은 언어의 연금술사…… 어떠한 찬사로도 그 놀랍도록 아름답고 섬세한 천재성을 전부 설명할 수 없는 유일무이한 작가, 오스카 와일드의 찬란한 문장과 삶의 지혜를 가려 엮은 『오스카리아나(Oscariana)』가 새로운 만듦새, 번역문과 원문을 다른 색깔로 처리하여 한결 가독성을 살린 편집으로 다시 태어났다. 그동안 오스카 와일드의 작품과 19세기 영미, 프랑스 문학을 국내에 꾸준히 소개해 온 번역가이자 문학 연구가 박명숙 선생이 한 문장 한 문장 직접 엄선한 『오스카리아나』는, 와일드의 소설, 동화, 희곡, 비평뿐 아니라 좀처럼 쉽게 접할 수 없는 개인적인 기록과 인터뷰에 이르기까지, 한평생 작가가 남긴 눈부신 글줄에서 1300여 개에 이르는 명문(名文)과 경구를 뽑아 영어 원문과 함께 수록한 ‘결정판’ 명언집이다. 이번에 새로 펴낸, 728쪽(종이책 기준)의 『오스카리아나』를 빼곡히 채운 1300여 개의 옥석 같은 문장은, 오스카 와일드의 그리 길지 않은 작가 경력과 적은 수의 작품에 비춰 볼 때 경이로운 분량이다. 오히려 책의 분량에 맞게 1300여 개의 문장을 추려 내는 일이 훨씬 수고스러울 정도였다. “아무리 근사한 말을 해도 사람들은 전부 오스카 와일드의 말인 줄 안다.”라는 혹자의 불평 아닌 불평처럼 오스카 와일드의 작품 속에는 우리가 상상해 낼 수 있는 거의 모든 촌철살인의 문장과 능수능란한 재치, 정교하고 적확한 묘사, 뜻밖의 아이러니까지 모두 담겨 있다. 그뿐 아니라 이번에 『오스카리아나』를 ‘소장용’ 양장본으로 새로이 출간하는 과정에서 오스카 와일드가 남겼다고 잘못 알려진 말들과 불분명한 출처에서 비롯한 글들을 솎아 내고, 작가의 가장 내밀한 부분을 엿볼 수 있는 「와일드가 말하는 오스카」와, 우리 독자에게 처음으로 소개하는 「오스카 와일드를 정의하는 서른두 가지 질의응답」도 추가했다. 새로이 탄생한 『오스카리아나』는 우리가 생활 속에서, 영화나 드라마, 누군가의 장엄한 연설과 촌각을 다투는 언론 기사 속에서 언젠가 마주쳤을, 어쩌면 매 순간 만나고 있는 오스카 와일드의 말들을 ‘본격적으로’ 느끼고 음미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자, 손이 닿는 곳에 놓아두면 언제든 펼쳐 보고 이따금 필사해 볼 수 있는 ‘인생의 사전’이기도 하다.
삶을 예술로 승화한 오스카 와일드의 흥미로운 인생사뿐 아니라, 세계와 사회, 인류의 희노애락에 관한 예리한 통찰을 품은 『오스카리아나』는 언제, 어느 곳을 펼쳐 읽어도 기쁨과 깨달음을 누릴 수 있도록 14가지 주제로 각각의 장을 엮어 냈다. 그런데 『오스카리아나』의 참된 백미는 아름답고 독창적인 문장 속에 깃들어 있는, 오스카 와일드의 치열하고 진솔한 인생관과 웅숭깊은 지혜라 할 수 있다. 이제껏 오스카 와일드는 ‘예술을 위한 예술’을 옹호하는 극단적인 유미주의자, 검은색 실크 스타킹을 신고 가슴에는 푸른색 카네이션을 달고 다니는 독특한 차림새의 댄디, 심기를 불편하게 하는 독설만을 일삼으며 스캔들을 몰고 다니는 트러블 메이커 정도로 알려져 왔지만, 실상 그는 헐벗은 자에게 자신의 값비싼 코트를 벗어 주고 고된 노동에 시달리는 사람들을 위해 부르주아 계급과 종교, 정치계의 기득권자들을 신랄하게 공격했던 사회주의자이기도 했다. 더불어 그는 ‘차마 이름조차 부를 수 없는 사랑’을 위해, 또한 위선적이고 속물적인 빅토리아 시대에 맞서 자신의 신념과 삶의 기조를 관철하기 위해 눈부신 성공과 부를 모조리 내던질 수 있었던 실천가였다. 요컨대, 오스카 와일드는 작품이라는 병풍 뒤에 숨어서 안일하게 인생을 논하고 판에 박힌 설교를 늘어놓던 인물이 아니었다. 그는 자신의 삶을 몸소 예술로 창조해 내며, 우리들의 덧없고 찬연한 인생이 어째서 예술 작품일 수밖에 없는지를 집요하게 증명해 낸 숭고한 순교자였던 것이다. 현대인들은 천편일률적인 대중 사회 속에서 점차 주관을 잃고 공감에 무뎌지면서도 새로운 감각과 영원토록 타오르는 ‘별’을 꿈꾼다. 인생에 해답이란 존재하지 않지만, 가끔 길을 잃고 고독과 어둠 속에서 방향을 종잡을 수 없을 때, 『오스카리아나』는 인간의 삶이라는 무수한 항로에 각기 다른 불을 밝혀 주는 등대이자 다시금 길을 나아가게 하는 나침반이 되어 줄 것이다.
오스카 와일드의 문장들
◆ 우리는 모두 시궁창에 있지만, 그중 누군가는 별을 바라보고 있다.
◆ 당신 자신이 되어라. 다른 사람의 자리는 이미 차 있다.
◆ 마음은 상처받음으로써 살아간다.
◆ 행복할 때는 언제나 선할 수 있다. 그러나 선하다고 해서 언제나 행복한 것은 아니다.
◆염세주의자는기회가노크를할때시끄럽다고불평하는사람이다.
◆ 누군가의 가장 명백한 결점이 다른 누군가에게는 가장 중요한 장점이 될 수도 있다.
◆ 나이 든 사람의 비극은 늙었다는 데 있는 게 아니라 여전히 젊다는 데 있다.
◆ 우리가 다른 사람들을 좋게 생각하고 싶어 하는 이유는 우리 자신을 생각할 때 두렵기 때문이다. 낙천주의의 근거는 순전한 두려움이다.
◆ 일관성은 상상력이 부족한 사람들의 마지막 도피처다.
◆ 쾌락은 우리에게 사랑을 감추지만, 고통은 사랑의 본질을 드러내 보여 준다.
◆ 연인들은 의문 속에 있을 때 가장 행복할 수 있다.
◆ 사랑은 상상력을 먹고 자란다. 우리는 상상력에 의해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더 현명해지고, 우리가 느끼는 것보다 더 나아지고, 지금의 우리보다 더 고귀해질 수 있다.
◆ 불의보다 나쁜 한 가지는 손에 칼을 쥐고 있지 않은 정의다. 옳은 것이 힘을 갖추지 못하면 악과 다를 바 없다.
◆ 사람들이 고통에 공감하기란 아주 쉬운 일이다. 하지만 생각에 공감하기는 아주 어렵다.
작가 소개
지은이 : 오스카 와일드
19세기 말 빅토리아 시대의 문학과 문화에 깊은 흔적을 남긴 오스카 와일드는 예술지상주의와 유미주의의 대표적 작가이자 사회를 조롱한 재담가였다. 1854년 아일랜드 더블린에서 태어났으며 아버지는 저명한 의사이자 고고학자였고 어머니는 시인이었다. 부모의 영향 아래 그는 어린 시절부터 문학과 예술에 깊이 빠져들었고, 더블린의 트리니티 칼리지에서 고전문학을 공부한 후 옥스퍼드 대학교 모들린 칼리지로 진학했다. 1878년 시 「라벤나」로 뉴디게이트 문학상을 수상하며 문단에 첫 발을 내디뎠고, 1888년에 동화집 『행복한 왕자와 그 밖의 이야기들』을 발표하며 본격적인 작가 활동을 시작했다.1890년 발표한 『도리언 그레이의 초상』은 와일드의 유일한 장편소설이자 가장 논쟁적인 작품이었다. 영원한 젊음과 아름다움을 얻기 위해 자신의 영혼을 내던지는 도리언의 이야기 속에서 와일드는 도덕과 타락, 미와 윤리, 현실과 환상의 경계를 탐구했다. 그러나 당시 빅토리아 시대의 도덕적 기준을 위배했다는 이유로 ‘위험하고 부도덕한 책’이라는 혹평을 받기도 했다. 이후 그는 1890년대 후반 희곡 작가로 큰 성공을 거두었으며, 〈윈더미어 부인의 부채〉, 〈하찮은 여인〉, 〈진지함의 중요성〉 같은 풍자극을 발표하여 사회의 위선을 날카롭게 조롱했다.1895년에는 동성애 혐의로 기소되어 2년간의 강제 노동형을 선고받았다. 출소 후에 프랑스로 떠나 유랑 생활을 했는데, 건강이 악화된 그는 1900년 뇌수막염으로 생을 마감했다. 『도리언 그레이의 초상』은 19세기 영문학에서 가장 독창적이고 상징적인 작품 중 하나로 남아 있다. 문학과 미학을 향한 와일드의 탐구는 현대에 이르러서도 논의되며, 그는 여전히 ‘자신의 삶을 하나의 예술 작품으로 창조한 작가’로 기억되고 있다.
목차
들어가는 말
오스카 와일드를 정의하는 서른두 가지 질의응답
1 와일드가 말하는 오스카
2 삶의 비밀과 법칙
3 사람, 남자와 여자
4 사랑, 로맨스, 결혼
5 젊음과 노년, 부모와 자식, 친구
6 대화의 기술, 이야기와 스캔들
7 열정과 유혹, 행복과 고통, 쾌락과 관능
8 문학, 비평, 저널리즘
9 예술과 예술가, 연극과 관객
10 진실과 거짓, 생각과 상상력, 미덕과 악덕, 교육과 충고
11 아름다움, 패션과 스타일, 사교계, 음악
12 역사와 종교, 국가와 사회, 정의와 죄악
13 대중과 개인주의, 부와 가난, 자선과 공감
14 아일랜드인과 영국인, 미국인과 프랑스인
참고 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