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총 6부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는 노화에 반항하는 인간의 끈질긴 투쟁, 그리고 고령화와 저출산이 합세하여 만들고 있는 ‘초고령사회’에서 신음하는 한국 노인빈곤층의 실태를 다루었다. 제2부에서는 이 변화에 따르는 노후생활에서 당면한 난제들과 유의사항들을 정리했고, 제3부는 ‘노후 3대 고(孤)’(고독, 노환, 금전)를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했다.이 책자의 후반부는 35년에 걸친 노후생활을 경험한 한 사람으로서의 소회를 담고 있다. 제4부는 미국 이민 생활 속에서 체험한 새로운 것들(빗나간 노후의 꿈, 종착지로서의 미국 이민 생활의 경험), 제5부는 두 번째 10년간의 활동: 소일거리로서 끈질긴 여행과 집필활동, 이에 소요되는 자금조달을 위한 용돈 벌이, 그리고 제6부는 심신의 기력이 쇠퇴해지는 세 번째 10년간으로서 존엄한 마지막 나들이를 위한 나름대로의 준비를 기록했다.
출판사 리뷰
이 책은 나의 12번째 저서이며, 이를 아름답게 출판해 주신 『북산책』 출판사의 김영란 대표님께 깊이 감사드린다. 특별히 내 원고를 가장 먼저 읽고 한글 교정과 조언을 아끼지 않으며, 집필을 지속할 수 있도록 격려해 준 나의 아내에게 깊은 감사를 전한다. 이번이 그녀에게 마지막 한글 교정이 되지 않을까 싶어 그 아쉬움이 더욱 크다.
작가 소개
지은이 : 방용호
함경남도 덕원에서 출생하여 1951년 월남하였다동국대학교에서 농학을 전공하고 미국 워싱턴 대학으로 유학하여 농생물학으로 박사가 되었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전염병을 연구하며 태국에서 4년, 동아프리카 탄자니아에서 4년 연구관으로 근무하였다. 서아프리카 나이지리아 팀장으로 4년, 인도네시아 팀장 5년, WHO 동남아시아 지역본부 인도 뉴델리 고문관 8년, 인도네시아 정부 이동식 직업훈련사업 수석 고문관 3년을 지냈다. 수많은 사회질서 회복을 위한 에세이들을 신문에 기고하였고 은퇴 후『신음하는 지구촌』, 『물이 있는 사막』, 『One Dollar A Day』, 『고향을 떠난 사람들』, 『인생은 만남의 연속』, 『기독교인의 과외공부』, 『물과 하천의 이야기』, 『기독교인의 생태학』, 『황혼의 막다른 길목에서』, 『어른을 위한 인성교육』등 10권의 책을 저술하였다. 현재 저자는 일주일에 3번 골프 라운딩을 하며 글쓰기와 정원 가꾸기, 주식거래 등 활발하게 활동하며 살고 있다.
목차
-제 1 부 노화(老化) _06
-제 2 부 노후생활 _ 32
-제 3 부 노후대책과 준비_ 68
-제 4 부 나의 노후생활: 첫 10년 _108
-제 5 부 나의 노후생활: 두 번째 10년 _ 156
-제 6 부 나의 노후생활: 세 번째 10년 _ 1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