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김용규 수필가의 세 번째 수필집 『설레는 유적여행』은 지루함이 내려앉은 일상에 변화를 주기 위해 여행에서 만난 유적을 소개하고, 삶에 대한 견해를 덧붙인 책이다. 역사를 품은 유적 특성상 한적한 자연과 함께한 곳이 많다 보니 지나온 삶과 무관심했던 마음을 살피는 여유가 생긴다.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사원, 경주유적지구, 조선왕릉, 제주 오름, 산사 등을 다녀왔으며, 이러한 유적이 간직한 역사를 알도록 했다. 유적들은 생각보다 우리 삶에 밀접해 있으며 어떤 곳은 현대와 그렇게 멀지 않은 역사를 지녔다. 그렇게 잊혀가는 우리 역사를 일으켜 세우는 기회를 갖고자 하는 책이다.저자는 이 책을 읽은 뒤 책 속의 유적지로 떠나 그곳에서 삶의 위안과 지혜를 얻기를 바란다. 수려한 풍광과 선현들이 남긴 찬란한 희로애락의 향기가 독자에게 쉼의 시간을 주고, 우리 역사를 세우는 인생 여행이 될 것이다.
출판사 리뷰
나에게 쉼의 시간을 주고
잊혀가는 우리 문화와 역사를 일으켜 세우는 여정
아무리 많은 경험을 해도 자신을 알지 못하는 것이 인생이다. 살면서 수많은 경험과 지식이 축적되면 어느 순간 새롭고 신선한 일은 쉽게 생기지 않는다. 그날이 그날인 나날을 반복하는 중에 기를 쓰고 밖에 나가는 것은 잠든 일상을 깨울 자극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일상에 새로움을 불어넣기 위해 어디론가 떠나고 싶은 본능이 낯섦과 설렘이 있는 곳으로 나를 이끈다.
『설레는 유적여행』은 유적 정보와 삶에 대한 저자의 개인적인 견해로 이루어져 있다. 번뇌로 인한 괴로움과 누구나 꿈꾸는 행복에 대한 이야기는 유적에서 얻은 선현과 성인의 지혜에 기초했다. 흔히 여행이라고 하면 아름다운 자연 속에서 휴식하거나 유명 관광지를 둘러보며 맛있는 음식을 즐기는 것 등을 떠올린다. 자연과 유명 관광지라는 두 가지 요소를 충족하는 유적지 여행은 삶의 문제에 지혜를 더하여 더 많은 행복감을 맛볼 수 있게 해 준다.
저자는 삶의 번뇌와 괴로움에 직면한 모든 사람이 좋은 생각과 지혜로 고통을 헤쳐나와 자유롭고 행복한 영혼의 쉼터에 닿기를 기원한다. 그렇기에 단지 유적 정보를 전달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누구나 고개를 끄덕일 법한 삶에 대한 사견을 중간중간 삽입했다. 그 페이지에서는 각자 사색하며 내 안의 나쁜 생각을 긍정적으로 바꾸고, 일상의 평안을 얻기를 바란다.
“어디에 서서 어떻게 바라보고, 어디에 마음의 닻을 내릴 것인가?”
눈앞의 현실은 끝없이 변하고 있는데, 매번 같은 곳에 서서 같은 곳에만 닻을 내리는 어리석음을 반복한다면, 반드시 크고 작은 번뇌가 찾아들 수밖에 없지요. 일상에서 살펴보고 넘어서야 할 것은 너무도 많으니, 최선의 해결책은 역설적으로 어떤 관점이나 시점도 가지지 않는 것이 되겠습니다.
- ‘삶의 화두’
나에게 굳이 택하라면 조금 모자란 듯이 싸는 짐이 좋은 짐이라고 생각하는데, 중력이란 나를 짓누르는 힘이 한 치의 오차 없이 계산서를 들이밀기 때문이겠습니다. 결국, 내가 느끼는 삶의 무게는 내가 배낭에 넣은 ego만큼의 무게가 되는 것이지요.
- ‘인생 배낭’
“뒤엉키고 삐뚤어진 세상에서 글로 무엇을 표현할 수 있나?”
내가 태어나 의지하며 살아온 이 나라든, 평소 좋게 여겼던 사람이든, 마음 한켠이 배배 꼬인 느낌이 들지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내가 왜곡되고 뒤틀려 있을지도 모른다는 불안이 들겠습니다.
그래서 꾸준히 글을 쓰면서 성찰하는 삶을 고집하지요.
- ‘내가 가야 할 길’
작가 소개
지은이 : 김용규
1964년 부산에서 태어나 성장했고, 1983년 부산 혜광고를 졸업한 뒤, 경남대학교 화학과에서 공부했다. 1991년 같은 대학원에서 무기화학을 공부하여 석사 학위를 취득하고, 화학실험 강사로 재직했다. 1993년부터 과학을 배우고 가르치다가 2020년 인천금융고등학교에서 명예퇴직한 후 여행작가로 활동 중이다. 대표 저서로는 수필집 『마음』, 『나에게 가는 길』이 있다.
목차
책머리에
제1장 선비의 향이 스며있는 한국의 서원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한국의 서원
제2장 찬란한 문화를 꽃피운 고대국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한국의 고인돌군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가야 고분군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백제역사유적지구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경주역사유적지구
제3장 산중에 녹아든 수행자의 집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한국의 산사·산지승원
제4장 파란만장 조선 왕실 유적
조선의 궁궐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남한산성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수원 화성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조선왕릉
단종유적
제5장 자연에서 치유되는 마음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제주 오름
세계인류무형유산 정선 아리랑과 아우라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안동 하회마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경주 양동마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해인사 팔만대장경판전
제6장 인연과 깨달음이 공존하는 수행자가 머무는 곳
사찰·암자
산중 암자에서 길을 묻다
제7장 옛 삶의 흔적을 간직한 마을 이야기
한국의 읍성과 마을
경북 봉화 충효당과 베트남 리 왕조
제8장 고려에서 근대까지 특별한 섬 강화도
지붕 없는 천년의 역사 박물관 특별한 섬 강화도
연산군 유적
제9장 불멸의 역사
해상왕 장보고의 완도 청해진
삼별초의 진도 용장성
진주성
충무공 이순신
제10장 민초들이 이룬 평등의 역사
동학농민혁명
거창 양민학살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제주 4·3사건
3·15의거 & 4·19혁명
맺음글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