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감정을 크게 ‘무서움’, ‘기쁨’, ‘슬픔’, ‘분노’, ‘놀라움’, ‘혐오’, ‘그 외 복잡한 감정들’ 7가지로 분류하여 어린이들이 자신의 다양한 감정을 들여다보며 어떻게 반응하고 해소할 수 있을지 마음 챙김법을 소개하고 있다. 울리, 뜨리, 나리, 하리, 네 명의 캐릭터 친구들이 일상에서 느끼는 감정을 공유하며, 나의 감정도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친근하고 흥미롭게 감정 이야기를 소개하고 있다.감정 만화 스토리는 ‘감정 탐구하기’, ‘감정과 친해지기, 감정 해소하기’ 세 부분으로 나뉘어 있다. ‘감정 탐구하기’에서는 감정이 발생하게 된 원인과 상황을, ‘감정과 친해지기’에서는 감정으로 인해 드러날 수 있는 장단점을 소개하며, ‘감정 해소하기’에서는 건강한 감정 표현법을 안내하고 있다. 각 대표 감정 소개 끝에는 ‘마음 챙김 활동법’ 코너를 통해 자신의 감정을 직접 대응해 보며 정리할 수 있다.‘12달 감정 캘린더&감정 스티커’와 ‘마음 챙김 감정 카드’도 함께 들어 있다. 감정 캘린더는 매일 자신의 기분을 간단하게 알아차리고, 한 달간 내 기분이 어땠는지 시각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감정 카드 앞면에는 감정 서술어와 설명이 있고, 뒷면에는 현재 내 감정을 알아차리고, 감정을 건강하게 소화할 방법이 나와 있다. 언제든지 나의 감정이 올라올 때 카드를 뽑고, 뒤집어서 내 감정을 스스로 돌볼 수 있다.
출판사 리뷰
자신의 감정을 잘 이해하지 못한다면 감정을 올바르게 표현하기 힘들 거예요. 또 아무리 긍정적인 감정도 부정적으로 생각하게 되어 다양한 관계 속에서 어려움을 겪으며 상처를 받을 수도 있어요. 어린이들이 여러 가지 감정을 거부감 없이 받아들이고 잘 이해한다면 느끼는 모든 감정을 소중하게 돌볼 수 있을 거예요. 『모든 감정은 소중해!』는 기쁨, 두려움, 슬픔, 분노, 불안 등 어린이들이 일상생활에서 쉽게 느낄 수 있는 대표 감정들을 골라서 네 가지 캐릭터들의 이야기 속에 담았어요. 이 책을 통해 자신이 느끼는 감정이 어떤 감정인지 혼란스러운 어린이, 감정 표현이 서툰 어린이 등 모든 어린이가 자신의 다양한 감정을 잘 이해하고, 올바르게 표현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작가 소개
지은이 : 물보라(이정은)
초등 교사 집안에서 태어나 교육계 스타트업에서 번아웃을 경험한 뒤, 2018년부터 7년간 명상과 마음 챙김을 실천해 왔습니다. ‘이 좋은 걸 나만 알 수 없다’라는 마음으로 〈마음챙김툰〉을 연재하며, 누구나 스스로 감정을 돌보며 마음 근육을 키울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현재 수면·명상 앱 ‘코끼리’에서 오디오 명상 콘텐츠를 제작 중이며, 예민하고 불안한 어린이들에게 작은 평안을 전하는 것이 소망입니다.
목차
머리말
캐릭터 소개
1. 무서움
불안하다
두렵다
마음 챙김 활동법_무서움 편
2. 기쁨
설레다
후련하다
마음 챙김 활동법_기쁨 편
3. 슬픔
서운하다
우울하다
마음 챙김 활동법_슬픔 편
4. 분노
억울하다
심술 나다
마음 챙김 활동법_분노 편
5. 놀라움
감동하다
당황하다
마음 챙김 활동법_놀라움 편
6. 혐오
얄밉다
거북하다
마음 챙김 활동법_혐오 편
7. 더 복잡한 감정들
미안하다
답답하다
의기소침하다
마음 챙김 활동법_더 복잡한 감정들 편
부록-감정 캘린더&감정 스티커, 마음 챙김 감정 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