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17세기 예수회 신부이자 스페인의 철학자 발타사르 그라시안이 쓴 《사람을 얻는 지혜》. 《사람을 얻는 지혜》는 독일의 철학자인 니체와 쇼펜하우어가 극찬한 책으로, 우리나라에는 《세상을 보는 지혜》라는 제목으로 출간되어 103주 연속 베스트셀러 1위에 오르며 선풍적인 인기를 얻었다. 《어린이를 위한 세상을 보는 지혜》는 출간된 지 400년이나 지났지만 책에 담긴 인간관계에 대한 현실적인 지혜는 지금까지도 전 세계에서 널리 읽히고 있어 그 지혜를 어린이도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고쳐 쓰고 재구성했다.
책에는 나의 내면을 가꾸는 세 가지 방법, 나를 가치 있게 만드는 네 가지 방법, 친구와 잘 지내는 다섯 가지 방법, 세상을 지혜롭게 사는 다섯 가지 방법 총 네 장으로 17가지 세상을 지혜롭게 사는 방법을 다루고 있으며, 실제 사례 예시와 실천 방법 51가지를 담았다.
출판사 리뷰
전 세계 1천만 독자를 사로잡고, 철학자 쇼펜하우어가 극찬한 인생 지침서이자
103주 연속 베스트셀러 1위의 400년 동안 사랑받은《세상을 보는 지혜》어린이책17세기 예수회 신부이자 스페인의 철학자 발타사르 그라시안이 쓴 《사람을 얻는 지혜》. 《사람을 얻는 지혜》는 전 세계 1천만 독자를 사로잡고, 독일의 철학자인 니체와 쇼펜하우어가 극찬하며 인생 지침서로 삼았을 뿐만 아니라, 쇼펜하우어는 자국에 번역 출간까지 했다. 이 책은 우리나라에는 《세상을 보는 지혜》라는 제목으로 출간되어 “소중한 사람의 인생 앞에 놓아 주고 싶은 책! 인생에 가장 많은 영향을 준 책!”으로 수많은 리뷰가 달리고, 103주 연속 베스트셀러 1위에 오르며 선풍적인 인기를 얻었다.
책에는 발타사르 그라시안은 우리가 살아가면서 겪게 되는 일과 그에 대한 조언, 지혜로운 생각들을 이 책에 300개의 글로 담았다. 출간된 지 400년이나 지났지만 책에 담긴 인간관계에 대한 현실적인 지혜는 지금까지도 전 세계에서 널리 읽히고 있어, 이번에 《어린이를 위한 세상을 보는 지혜》라는 도서에 그 지혜를 어린이도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고쳐 쓰고 재구성했다.
지혜의 철학자 발타사르 그라시안이 알려 주는
초등학생에게 일어날 수 있는 거의 모든 문제와 고민을
지혜롭게 극복할 수 있는 구체적인 52가지 실천 가이드“나도 잘하고 싶은데, 자꾸 마음처럼 안 돼요.”
이 책은 ‘나의 내면을 가꾸는 세 가지 방법’, ‘나를 가치 있게 만드는 네 가지 방법’, ‘친구와 잘 지내는 다섯 가지 방법’, ‘세상을 지혜롭게 사는 다섯 가지 방법’ 이렇게 총 네 장으로, 17가지 세상을 지혜롭게 사는 방법을 다루고 있으며, 실제 사례 예시와 실천 방법 51가지를 담고 있다.
각 장마다 먼저 발타사르 그라시안이 유명한 성공 리더들의 일화를 알려 준 뒤 요즘 초등학생의 일상생활을 예시로 보여 주며 좋지 않은 방법과 좋은 방법을 비교해서 소개한다. 그다음 실질적으로 적용 가능한 구체적인 활용 방법과 단계별 연습 가이드를 제공하기 때문에 각각의 내용을 어린이 스스로 실천하고 자신의 것으로 만들기에 적합하다.
초등학생이 고민하는 학교생활, 친구 관계 등 초등학생에게 일어날 수 있는 거의 모든 문제와 고민을 다루고, 어떻게 하면 지혜롭게 극복할 수 있는지를 궤적인 예시와 함께 실천 방법을 알려 주어, 초등학교 중학년은 물론 저학년까지도 나를 지키고 성장시키는 지혜를 아이 스스로 배울 수 있다.
‘나는 무엇을 좋아하고, 싫어할까?’, ‘내가 관심 있어 하는 것은 무엇이지?’, ‘고쳐야 할 점은 무엇일까?’와 같은 질문을 스스로에게 해 보세요. 선뜻 대답하지 못한다면 자신에 대해 잘 알지 못하고 있는 거예요.
또 나의 성격뿐만 아니라 내가 가진 지식과 능력이 얼마만큼인지 판단해 보는 것도 자신을 아는 데 중요해요. 고대 그리스 델포이의 아폴론 신전 현관 기둥에는 ‘너 자신을 알라’라는 말이 새겨져 있어요.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인 소크라테스가 이 말을 자신의 철학으로 삼으면서 유명해졌는데, 자신이 아무것도 모른다는 사실을 스스로 깨달을 때에야 참다운 지식을 얻을 수 있고, 올바르게 행동할 수 있다는 뜻이에요.
이렇게 모든 일에서 자신이 가진 내면의 깊이와 무게를 조사해 보아야 나의 잘못된 모습을 고치고, 부족한 부분은 채워서 더 나은 사람이 될 수 있는 것이랍니다.
나한테 집중하려고 해도 자꾸 다른 사람을 신경 쓰게 돼요.
그건 당연해요. 나와 함께 세상을 살아가는 타인을 신경 쓰지 않는 건 힘들어요. 하지만 다른 사람에게 모든 걸 맞추면 금세 나를 잃고 말지요. 세상의 중심에는 내가 있고, 나에 대해 알아 가는 노력이 무엇보다 필요해요. 하지만 다른 사람을 신경 쓰는 게 잘못은 아니니 나를 탓하지 마세요. 다만, 나에게 신경 쓰는 연습을 먼저 해 봐요.
작가 소개
지은이 : 배은영
대학에서 국어국문학을 공부했으며, 아동·청소년 책을 만드는 일을 하고 있어요. 어린이들을 위해 쓴 《국어 천재가 된 철수와 영희의 배틀》 시리즈(전 5권) 중 《국어 천재가 된 철수와 영희의 우리말 배틀》은 2024 세종 도서 교양 부문에 선정되었고, 이 밖에 쓴 책으로 2023 올해의 청소년 교양도서 추천 도서에 선정된 《꼬레아 타임스》, 《초등 숙제 왕! : 명절·기념일편》 등이 있습니다.
목차
1장 나의 내면을 가꾸는 세 가지 방법
1. 세상의 중심은 바로 ‘나’
자기 자신의 주인인지 체크해 보기
2. 자신감 끌어올려!
자존감 높이는 주문
3. 노력하면 안 되는 게 없지
단계별로 천천히 실행하자
2장 나를 가치 있게 만드는 네 가지 방법
1. 감정 표현 부자 되기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는 방법
2. 근사한 내가 되는 예절 마법
말투와 몸가짐을 예의 바르게!
3. 할 일을 미루면 안 돼!
할 일을 미루지 않으려면
4. 본받을 만한 이상형 만들기
닮고 싶은 사람을 정해 보자!
3장 친구와 잘 지내는 다섯 가지 방법
1. 기분 좋은 대화가 필요해!
상대방을 생각하는 대화의 기술
2. 부메랑 같은 호의
친구를 소중하게 대하는 마음
3. 나를 위한 조언 귀담아듣기
열린 마음으로 듣자!
4. 다른 사람 험담은 NO!
나쁜 말은 듣지도 옮기지도 말 것!
5. 정정당당하게 겨루기
최선을 다하고 결과에 승복하기
4장 세상을 지혜롭게 사는 다섯 가지 방법
1. 마구마구 칭찬하자!
칭찬하는 방법
2. 누군가 나를 보고 있다!
말과 행동을 조심하자!
3. 결점은 눈감고, 장점은 눈 크게
친구의 장점을 찾으려면
4. 잘난 척은 금물
겸손한 자세를 배워 볼까?
5. 정중한 부탁, 현명한 거절
부탁과 거절의 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