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대한민국 초등교육의 대표 저자 이은경 선생님은 개요만 잘 짜도 논술은 절반 넘게 완성한 것이라며, 초등 논술은 개요 짜는 법을 익히는 데서부터 시작하라고 조언한다. 개요 짜는 법을 익히기에 적합한 초등 논술 제시문 60개를 준비했다. 초등 아이라면 한 번쯤 일상에서 겪을 만한 상황이나 경험을 제시문으로 만들어 초등 아이가 내용적인 면에서 부담 없이 접근할 수 있도록 했다.
또 각 주제마다 개요를 쓸 수 있는 공간을 두어 개요를 먼저 짜고, 이를 바탕으로 생각을 펼쳐나갈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는 아이를 위해 모든 주제에 대해 이은경 선생님의 동영상 강의를 첨부해 두었으니 강의를 듣고 써도 좋다.
출판사 리뷰
“슬기로운초등생활” 이은경 선생님과 함께 하는 초등 논술
무작정 논술을 쓰기 전에 먼저 개요를 짤 거야.
개요를 짠다는 건 어떤 내용을 쓸 건지 대략 뼈대를 잡아 본다는 거야.
이 순서대로만 하면 큰 실수, 큰 실패는 막을 수 있지.논술은 부담스럽다. 논술은 제시된 지문과 질문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정한 후에 그것을 뒷받침할 근거를 대야 하는 높은 수준의 글쓰기이기 때문이다. 일기나 독서록이 아이의 엉덩이 힘에 힘입어 실력을 올릴 수 있었다면, 논술은 다르다. 논술은 내가 주장하려는 내용을 형식에 맞추어 쓸 줄 알아야 한다.
그래서 역설적이게도 논술은 초등 때 접근하기 쉽다. 쓰는 방법과 순서, 공식만 알면 실패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대한민국 초등교육의 대표 저자 이은경 선생님은 개요만 잘 짜도 논술은 절반 넘게 완성한 것이라며, 초등 논술은 개요 짜는 법을 익히는 데서부터 시작하라고 조언한다.
개요 짜는 법을 익히기에 적합한 초등 논술 제시문 60개를 준비했다. 초등 아이라면 한 번쯤 일상에서 겪을 만한 상황이나 경험을 제시문으로 만들어 초등 아이가 내용적인 면에서 부담 없이 접근할 수 있도록 했다. 또 각 주제마다 개요를 쓸 수 있는 공간을 두어 개요를 먼저 짜고, 이를 바탕으로 생각을 펼쳐나갈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는 아이를 위해 모든 주제에 대해 이은경 선생님의 동영상 강의를 첨부해 두었으니 강의를 듣고 써도 좋다. 몇 번 쓰다 보면 아이 입에서 ‘논술, 별거 아닌데?’라는 말이 나올 것이다. 우리 아이 논술,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

논술을 쓸 때는 순서가 있어. 무작정 논술을 쓰기 전에 먼저 개요를 짤 거야.
개요를 짠다는 건 어떤 내용을 쓸 건지 대략 뼈대를 잡아 본다는 거야. 이 순서대로만 하면 큰 실수, 큰 실패는 막을 수 있지. 생각을 정리하지 않고 무작정 쓰다가는 처음부터 다시 쓰거나 계속 수정하는
상황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하라고!
개요를 짜면서 생각해 보는 거야. 제시문에 대한 나의 의견이 찬성과 반대 중 정확히 어느 쪽인지, 나의 의견을 뒷받침하는 세 가지 근거는 논리적으로 합리적이며 다른 사람이 공감할 수 있을 만한 내용인지 말이야. 이것을 다 고려한 뒤에 쓰기 시작해도 늦지 않아.
- 어린이를 위한 초등 매일 글쓰기의 힘 논술 쓰기
작가 소개
지은이 : 이은경
15년간 초등 아이들을 가르쳤던 교사이자 두 아들을 키우는 엄마로서 20년 가까이 쌓아온 교육 정보와 경험을 나누기 위해 글을 쓰고 강연을 한다. 지난 7년간 초등공부, 학교생활, 부모성장을 주제로 600편에 이르는 강연을 유튜브와 네이버 오디오 클립에 공유해 오면서 초등 엄마들의 든든한 멘토가 되었다. 현재 ‘슬기로운초등생활’이라는 이름의 유튜브 채널은 누적 조회수 2,000만 회를 돌파하며, 초등교육 대표 콘텐츠로 자리 잡았다. 지은 책으로 「이은경쌤의 초등 글쓰기 완성 시리즈」 『초등 매일 글쓰기의 힘』 「냥냥이랑 어휘로 쓱 초등 사회·과학 시리즈」 「자신만만 1학년 시리즈」 『이은경쌤과 함께하는 초등 교과 어휘 일력』 『엄마 아빠도 1학년』 『나는 다정한 관찰자가 되기로 했다』 등이 있다.
목차
시작하기 전에
글 잘 쓰는 비법, 궁금하니?
논술, 어떻게 써야 할까?
논술, 이렇게 써 봐!
만만한 논술 주제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