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로스팅 이전의 커피 프로세스에 대한 책, [그린빈 인사이드]는 커피의 핵심 재료인 '커피 생두'에 대한 모든 것을 다루고 있다. 커피 생두, 품종 그리고 품종별 각기 다른 가공법에 대한 정보와 다양한 원산지별 커피특성을 상세히 전달하여 커피를 보다 심도깊게 공부하는 전문가들에게 꼭 필요한 지식을 전달해 줄 것이다.
출판사 리뷰
더욱더 우리나라 커피 시장과 문화가 더욱 성숙해지면서 커피 현장에 있는 많은 사람들뿐만 아니라 커피 애호가들 또한 커피에 대한 높은 지식을 가지고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원재료인 '생두'에 대해 진지하게 접근해 볼 기회는 그리 많지 않다.
2009년 출간되어 10년이 넘는 시간 동안 커피의 교과서로 불러던 '커피 인사이드' 이후 생두(Green Bean)의 전문적인 프로세스를 다룬 책의 요청과 더불어 여러 교육현장의 강의를 통해서 생두에 대한 교육적 필요가 절실하다고 생각한 작가는 오랜 시간을 거쳐 '그린빈 인사이드(Green Bean Inside)'라는 책을 완성하였다. 제목에서 암시하듯 이 책은 생두의 자세한 설명, 프리미엄 커피에 대한 내용과 더불어 저자가 원산지를 찾아다니며 다양한 커피나무와 생두, 그리고 현장의 작업환경 등을 직접 촬영한 사진이 담겨있다. 또한 관련된 자세한 정보들을 도표로 작성하여 독자로 하여금 단계별 로스팅 이전의 커피 프로세스 흐름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한 것이 핵심이다.
각 원산지별 특징, 신품종을 포함한 다양한 재배 품종, 가공방법 등에 관한 내용을 서술해 놓은 이 책을 통해서 생두에 대한 지식과 더불어 오늘날 우리가 먹고 마시는 '커피'란 무엇인지 다시 한번 쯤 생각해볼 기회가 되길 바라며 더불어 생업과 교육 현장에서 더 나은 커피를 탐구하며 노력하는 모든 분들에게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어 줄 수 있기를 희망한다.
가르치고자 하는 분야에 있어 적합한 교재가 없다는 것은 교수자에게 있어 마치 광야에 홀로 남겨진 듯한 느낌을 주고, 강의를 진행하다 보면 학생들도 교재의 유무에 따라 수업에 대해 매우 다른 느낌을 받는 것 같습니다. 수년 동안 커피에 대한 다양한 강의를 진행하면서 로스팅 이전의 커피 프로세스를 다룬 보다 전문적인 책의 부재는 강의를 하는 우리에게 책을 집필하고자 하는데 많은 동기부여가 되었습니다. 여전히 손봐야 하는 많은 부분이 남아 있지만 그린빈 인사이드가 커피를 보다 더 깊이 있게 알고자 하는 수많은 사람들과 커피를 가르치는 선생님들께 도움이 되기를 진심으로 바라는 바입니다.
-머리말 중-
작가 소개
지은이 : 유대준
커피 인사이드 랩 대표이자 커피 인사이드의 저자이다. 숙명여대, 경희대, 한림성심대 등에 출강하였으며 전문커피교재 및 학습자료 연구 등으로 커피교육발전에 힘쓰고 있다.
지은이 : 박은혜
부천혜림학교 교사이자 혜림커피로스팅팩토리 대표 강사이다. 음악교사로 재직하면서 초중고 학생들을 위한 커피교재 및 교구 연구, 교원연수 등으로 커피교육발전에 힘쓰고 있다.
목차
1. 커피 나무
- 나무
- 잎
- 꽃
- 뿌리
- 열매
2. 커피 품종
- 생물학적 관점의 커피
- 커피의 종
- 아라비카와 로부스타
- 아라비카 품종
- 카네포라 품종
- 품종개량의 목적
3. 커피 재배
- 재배 지역
- 재배 조건
- 재배 종류
- 재배 관리
4. 커피 성장과 수확
- 개화
- 수분과 수정
- 열매의 성장 및 성숙
- 수확
- 수집/운반
5. 커피 가공
- 내추럴 가공
- 워시드 가공
- 건조/탈곡
- 보관 및 선적
- 생두의 품질
6. 프리미엄 커피
- 스페셜티 커피
- 서스테이너블 커피
- 컵 오브 엑설런스
7. 생두의 분류와 명칭
- 생두의 분류
- 생두의 명칭
8. 커피 원산지
- 남아메리카
- 멕시코, 중앙아메리카
- 카리브해
- 아프리카
- 아시아, 태평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