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2019년 우수출판콘텐츠 지원 사업 선정작. 지구와 똑같이 생긴 '창백한 푸른 점 X'라는 별에서 외계인이 찾아왔다. 자신들의 별에서 일어난 진화의 역사를 들려준다. 별 먼지에서 출발해 점점 복잡하고 유능하게 진화해 간 창백한 푸른 점 X의 생명체는 그러나 끝내 인간이 되지는 않는다.
영원히 사라지지 않는 목소리로 모든 것을 기록해 놓은 이야기 동굴, 유전자 변형으로 몸을 괴기스럽게 만들어가는 유행, 문명의 정점에서 자꾸만 퍼져 나가는 버퍼링바이러스…. 그러다 그들이 선택한 진화의 끝은 어떤 모습일까? 그리고 그들은 왜 지구를 찾아온 것일까?
출판사 리뷰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2019년 우수출판콘텐츠 지원 사업 선정작지구와 똑같이 생긴 ‘창백한 푸른 점 X’라는 별에서 외계인이 찾아왔다. 자신들의 별에서 일어난 진화의 역사를 들려준다. 별 먼지에서 출발해 점점 복잡하고 유능하게 진화해 간 창백한 푸른 점 X의 생명체는 그러나 끝내 인간이 되지는 않는다. 영원히 사라지지 않는 목소리로 모든 것을 기록해 놓은 이야기 동굴, 유전자 변형으로 몸을 괴기스럽게 만들어가는 유행, 문명의 정점에서 자꾸만 퍼져 나가는 버퍼링바이러스…. 그러다 그들이 선택한 진화의 끝은 어떤 모습일까? 그리고 그들은 왜 지구를 찾아온 것일까?
외계에서 지구를 만나다<루시와 다이아몬드>는 지구가 하나뿐인 별이 아니라 똑같은 것이 하나 더 있다는 가정에서 시작된다. ‘창백한 푸른 별 X’라는 그곳에도 생명체가 있어 변이를 거듭한다. 작은 세포에서 출발해 점점 크고 강하고 복잡한 존재로 변모해 가는 모습이 조금은 익숙하고 어느 만큼은 예측 가능하다. 그러나 이들은 끝내 인간의 모습이 되지 않을 뿐더러 지구 생명체의 진화에 견줄 수 없는 단계로까지 나아가 전혀 뜻밖의 모습에 이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이 외계 행성과 외계인에게서 지구의 과거를 보고 우리의 미래를 느낀다. 지구도 우주의 한 행성이고 지구인도 우주인이기에.
과학이 예술과 만나다 <루시와 다이아몬드>의 구상은 2016년 대전문화재단 아티언스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생체신호센터 김기웅 박사와의 협업을 통해 시작되었다. 작가는 과학자에게서 지구의 기원과 생명 진화에 대해 배우며 거기에 상상을 더해 가상의 별과 생명체 진화의 스토리를 만들어 냈다. 그래서 <루시와 다이아몬드>에는 ‘삼엽충의 눈’, ‘솔리톤 음장’, ‘공룡 시대’등 지구 생명체 진화의 비밀에 기반한 풍성한 이야깃거리가 녹아들어 있다. 과학에 상상력이 더해져 SF가 되면 ‘과학으로서 자격이 박탈되는 것이 아니라 더 큰 함의를 품게’ 되는 것이다.
독특한 소재, 어둡고 기괴한 인상을 주는 그림, 외계를 배경으로 펼쳐지는 진화의 파노라마 끝에서 모습을 드러낸 외계인의 모습이 주는 반전의 묘미, 여기에 존재론적 질문을 더했다.

나는 '창백한 푸른 점 X'에서 왔습니다.
작가 소개
지은이 : 이승연
한국에서 디자인, 영국에서 내러티브인바이런먼트Narrative Environment를 공부한 설치 미술가. 물리학을 공부한 아버지의 영향으로 물리학의 근본적인 문제들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예술가의 방식으로 그 답을 고민한다. 고대사와 신화 등 상상의 극한을 보여주는 이야기를 좋아하고, 여러 나라를 여행하며 엿본 문명, 종교, 전쟁, 민족 등의 이슈를 한국인의 시선으로 재조명해 내는 작업을 하고 있다.설치, 영상, 드로잉 등 다양한 미디엄을 사용해 작품 활동을 하고 특히 다양한 ‘철 드로잉’을 선보이고 있다. 2012년에서 2017년까지 영국인 알렉산더 어거스투스와 ‘더 바이트백 무브먼트’ 아티스트 듀오로 활동했고, 당시의 신화적 종교적 사회적 관심은 현재까지 이어진다. 국립광주아시아문화전당, 문화역서울284, 울산태화강국제설치미술제, 세종문화회관, 베를린ZK/U, 루마니아브라소브Reduta 등지에서 작품을 선보였다. 구석기 시대의 동굴 벽화처럼 영원히 남을 작업을 꿈꾼다.
목차
우리 모두는 외계인
창백한 푸른 점 X
별의 아이들
방향과 기억
아름다운 눈
화려한 시절
바다에서 육지로
네발 달린 물고기
거대 생명체와의 숨바꼭질
신비로운 밤의 세계로
외계인은 변신 중
다시 낮의 세계, 나무 위로
황금시대가 열리다
이야기 동굴
지독한 탐욕
버퍼링 바이러스
지긋지긋한 권태
모든 게 사라진 다음
자유
안녕히, 창백한 푸른 점 X
다이아몬드의 비밀
우주의 인사
해설-이승연의 유쾌한 SF, “안녕, 창백한 푸른 점 X”(최유미_수유너머104 연구원)
해설-루시는 당신 곁에 있지, 다이아몬드와 함께(박준_작가, 여행가)
We will find a way, we always ha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