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신기한 수학 체험의 장으로 초대한다. 몸으로 길이를 표현해 보기, 종이접기 속에 숨은 도형, 나눗셈으로 친구의 십이간지 띠 맞히기, 이렇게 다양한 탐구 주제에 5가지 초등수학 핵심 영역이 골고루 담겨 있다. 과학을 배울 때 실험하는 것처럼, 스스로 수학을 탐구하고 응용하다 보면 수학의 개념과 원리가 쏙쏙 들어온다. 아이들이 수학을 좋아하도록, 어렸을 때부터 수학 체험 활동으로 수학의 재미를 알려주는 책이다.
교과서 속 핵심 개념 정리로 초등 과학 기초가 튼튼해진다. 일상에서 접하는 150가지 과학 주제로 질문을 풀어 보고, 호기심 어린 상상을 과학으로 옮겨 보자. 과학이 발달해 온 역사에는 과학자들의 땀과 눈물이 담겨 있다. 흥미진진한 과학자들의 이야기를 알게 되면 과학이 더 재미있어질 것이다.
신나는 롤러코스터는 어떻게 움직일까? 보글보글 라면은 어떻게 익을까? 익숙한 현상에 숨은 과학 원리를 깨우치면서 자연스럽게 교과서 속 핵심 개념을 파악할 수 있다. 초등 과학의 핵심 영역을 골고루 다루어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이야기로 안내한다. 중학교 개념도 심화 학습으로 익힐 수 있고, 과학 주제와 관련된 실험, 관찰, 조사와 같은 탐구활동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출판사 리뷰
직접 찾고, 만들며 즐기는 수학 체험 활동으로 탐구력이 쑥쑥!교과서 속 수학이 더 재미있고 좋아져요!아이들이 가장 흥미를 잃기 쉬운 과목은 무엇일까요? 한 조사에 따르면 바로 ‘수학’이라고 합니다. 흔히 수학을 포기한 학생을 가리켜 부르는 수포자는 놀랍게도 초등학생 10명 중 4명입니다.(사교육걱정없는세상, 2015 자료) 초등 수학이 중고등 수학에 비해 쉬워 보이는데도, 반복된 문제 풀이와 주입식 교육으로 일찌감치 흥미를 잃는 것입니다. 하지만 수학을 포기하면 상급 학교에 올라갈수록 자신감을 잃고, 선택할 수 있는 진로는 더 줄어듭니다. 아이가 수학을 포기하지 않고 좋아하게 하려면, 수학을 어떻게 가르쳐 주어야 할까요?
처음 걸음마를 배우고 하나하나 말을 익혀 가듯이, 수학도 스스로 체험해 나가는 과정 속에서 익혀야 합니다. 《초등학생을 위한 수학실험 365 1학기》는 아이들이 과학을 배울 때 실험하는 것처럼, 스스로 수학을 탐구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가까운 곳에서 수학을 찾고 응용하다 보면 수학에 재미가 붙는 것은 물론 수학 개념과 원리가 바로잡힐 거예요.
★ 초등 수학의 5가지 핵심 영역을 365일 날마다 하나씩 즐겨요초등 수학 교육 과정의 5가지 핵심 영역인‘수와 연산·단위와 측정·규칙 찾기·확률과 통계·도형’의 내용을 골고루 담았습니다. 교과서 핵심 내용을 인도에서 배우는 십구단 곱셈, 몸으로 길이를 표현해 보기, 종이접기 속에 숨은 도형, 나눗셈으로 친구의 십이간지 띠 맞히기처럼 쉽고 재미있는 활동으로 익힐 수 있어요. 365일 날마다 하나씩 하루 10분이면 읽고 체험해 볼 수 있는 수학 탐구 활동으로 수학이 즐거워집니다.
★ 친구, 가족, 선생님과 함께 즐기는 방과 후 활동과 자유 탐구과학 개념을 배울 때 실험을 하듯이, 수학도 놀이와 만들기를 하며 배울 수 있습니다. 주변에서 도형을 찾아보고, 친구와 재미있는 게임을 하면서 수학 개념과 원리를 깨칠 수 있어요. 주변에서 수학을 직접 찾고, 만들고, 조사하면서 스스로 생각하는 힘이 길러집니다. 아이가 수학에 흥미를 느끼지 못해 걱정인 학부모와 선생님에게 믿음직한 학습 도우미 역할을 할 거예요.
★ 수학교육학회연구부가 쓰고 현직 초등학교 선생님이 감수한 교과 핵심 개념달력을 볼 때나 슈퍼에서 과자를 계산할 때, 게임을 하며 주사위를 던질 때 신기한 규칙과 도형을 찾아보세요. 이때 ‘정삼각형, 받아내림, 원주율’ 같은 수학 개념을 놓치지 않고 익힌다면 일석이조이겠지요. 수학 교육의 전문가들이 글을 쓰고 초등학교 선생님이 감수를 보아 핵심 용어를 더 쉽게 배울 수 있습니다. 또한 각 주제별로 최신 교과과정을 연계하여 교과서에서 관련 있는 단원을 찾아 심화 학습을 할 수 있어요.
최근 지자체와 교육청에서도 수학 교육 방법을 바꾸고 있습니다. 경남도교육청은 ‘체험’과 ‘탐구’를 핵심 가치로 내세우는 수학체험센터를, 인천과 광주는 지역별로 수학축전을 열어 수학 원리를 다양한 방법으로 익히고 체험할 수 있는 활동을 제공합니다. 아이들이 집에서도 수학을 스스로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초등학생을 위한 수학실험 365 1학기》는 아이들에게 수학 개념과 원리를 하나씩 알아가는 기쁨을 알려줄 것입니다.
*《초등학생을 위한 수학실험 365》는 ‘1학기’와 ‘2학기’ 두 권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작가 소개
저자 : 수학교육학회연구부
아이들은 스스로 숫자와 도형을 찾고 계산하며, 만들기와 놀이로 체험 활동을 하면서 수학을 더 재미있게 느끼고, 개념을 쉽게 깨우칩니다. 이 책은 초등학교 교육 현장에서 활발하게 활약하는 선생님들이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들이 늘어나면 좋겠다’는 바람을 담아 썼습니다. 아이들을 가장 가까이에서 보는 선생님들의 차별화된 시점으로 수학의 다섯 가지 영역인 ‘수와 연산, 도형, 측정, 규칙성, 확률과 통계’의 핵심 개념을 찾아내고, 생활 속 수학 이야기와 체험 활동으로 알기 쉽게 해설했습니다. 수학교육학회연구부는 교육과정별로 여러 학회가 수학 교육을 연구할 뿐만 아니라 해외 연구 단체와 우호 협정을 맺어 활동하고 있습니다.
목차
1. 초등학생을 위한 수학실험 365 1학기 : 개념과 원리를 바로잡는 수학 사전
2. 초등학생을 위한 수학실험 365 2학기 : 개념과 원리를 바로잡는 수학 사전
3. 생을 위한 개념 과학 150 : 과학 과목이 좋아지는 탐구활동 교과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