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스테디셀러 [한글 펜글씨 교본]의 개정판. 펜에 잉크를 찍어 글씨는 쓰는 일이 거의 전무한 현실을 반영하여 편집을 새롭게 하고 제목도 펜글씨가 아닌 손글씨로 수정하였다. 원래 글씨는 펜으로 써야 삐침이나 선이 곱게 되어 예쁜 글씨가 되지만, 요즘에는 볼펜이나 만년필이 펜과 흡사하기 때문에 굳이 펜이 아니더라도 자신이 사용하기 편한 필기도구를 선택하여 연습하면 된다.
출판사 리뷰
25년의 스테디셀러
이 책에 수록되어 있는 글자는 컴퓨터 활자체를 조합한 것이 아니라 명필가가 직접 손으로 한 글자씩 쓴 글씨 교본이다. [한글 펜글씨 교본]으로 초판본이 출간된 이래 현재까지 42쇄를 발행하였으며, 수많은 학교나 단체에서 교재로 채택하여 바른 한글쓰기에 기여하고 있는 스테디셀러이다. 펜에 잉크를 찍어 글씨는 쓰는 일이 거의 전무한 현실을 반영하여 편집을 새롭게 하고 제목도 펜글씨가 아닌 손글씨로 수정하였다. 원래 글씨는 펜으로 써야 삐침이나 선이 곱게 되어 예쁜 글씨가 되지만, 요즘에는 볼펜이나 만년필이 펜과 흡사하기 때문에 굳이 펜이 아니더라도 자신이 사용하기 편한 필기도구를 선택하여 연습하면 된다.
한글 손글씨의 구성
이 책은 기본법, 기초 연습, 실전의 3단계로 나뉜다.
기본법에서는 자음과 모음의 정자와 흘림자 쓰기를 배우게 되는데, 각 글자마다 주의해서 써야 예쁜 글씨체가 나올 수 있도록 일일이 설명하고 있다.
기초 연습에서는 앞에서 익힌 자음과 모음을 바탕으로 한 단어 정자와 흘림자를 배우고, 우리나라 지역명, 사자성어 등 일상생활에서 흔하게 쓰이는 글자들을 연습할 수 있다.
마지막 실전에서는 그동안 익힌 글씨를 토대로 시와 문장 쓰기, 아라비아 숫자 쓰기, 봉투와 엽서, 각종 서식 등 그야말로 실전에 도전해 볼 수 있다.
악필도 연습하면 명필로
글씨는 그 사람을 나타내는 얼굴이라고 할 수 있다. 반듯하고 읽기 쉬운 필법으로 쓴 글씨는 읽는 이의 기분도 좋게 만들고, 호감을 갖게 만든다. 그래서 최근 들어 숙제를 컴퓨터로 하는 것을 금지하는 학교도 늘고, 손으로 직접 쓰는 글씨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회사들도 늘고 있다. 그러나 글씨를 잘 쓴다는 것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지는 일이 아니다. 평소에 꾸준한 노력과 마음가짐으로써 연습을 쌓아가는 길밖에 다른 방법은 없다. 이 책에서 익힌 것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독특한 글씨체를 만드는 것이 악필에서 탈출하는 방법이다.
목차
Ⅰ. 손글씨 쓰기 기본법
① 자음·모음 정자 쓰기 ──── 8
② 자음·모음 흘림자 쓰기 ──── 16
③ 한글의 모양 ──── 24
Ⅱ. 손글씨 기초 연습
① 한 단어 정자·흘림자 쓰기 ──── 34
② 우리나라 지역명과 사자성어 쓰기 ──── 56
Ⅲ. 손글씨 실전
① 시와 문장 쓰기 ──── 68
② 아라비아 숫자 쓰기 ──── 96
③ 봉투·엽서·서식 쓰기 ──── 98
④ 원고지 쓰기 ──── 110
⑤ 자기소개서·이력서 쓰기 ──── 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