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당신은 오늘 아이에게 무엇을 물려주었는가?'
부모가 아이에게 반드시 물려주어야 할 7가지 \'정신적 자산\'을 알려주는 책. 부모가 아이에게 해주어야 할 가장 중요한 일은 앞으로 어떤 미래가 오더라도 흔들리지 않고 인생을 개척할 꿋꿋한 정신을 물려주는 일이라고 저자는 조언한다. 많은 돈 보다는 올바른 가치관을, 좋은 성적보다는 다양하게 재능을 활용할 줄 아는 지혜를 아이에게 길러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 책은 자기성찰력, 긍정심, 몰입, 친화력 등 스스로의 재능을 꽃피울 수 있게 하는 정신적 능력에 대해 이야기한다. 부록으로는 실제 생활 속에서 책의 내용을 실천해볼 수 있도록 \'유산일지\'를 마련했다. 49일간 아이에게 물려준 것과 반성할 것을 일지에 적다보면 부모로서 한층 성숙해진 자신의 모습과 달라진 아이의 모습을 확인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출판사 리뷰
전 교육부장관 서울대 문용린 교수가 부모들에게 전하는 소금 같은 지혜
“당신은 오늘 아이에게 무엇을 물려주었는가?”
대한민국에서 부모로 사는 것만큼 어려운 일도 없다. 아이를 낳으면 그때부터 고민은 시작된다.
“아이가 말을 떼면 영어공부를 시켜야 한다는데 어떻게 가르쳐야 하지?”
“너도 나도 영재교육을 받는다는데 우리 아이는 그냥 둬도 될까?”
“차라리 조기유학을 보낼까?”
부모들에게 왜 그렇게까지 고민하느냐고 물으면 답은 하나다.
“아이의 미래를 위해서.”
물려줄 돈도 없고 배경이 좋은 것도 아니니 아이에게 해줄 수 있는 것은 공부 잘 시켜 제 스스로 성공하도록 하는 길뿐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부모의 강요에 못 이겨 어쩔 수 없이 공부만 하고 학업에 치여 사는 아이들이 과연 제대로 성장할 수 있을까? 그렇다면 반대로 물려줄 재산이 있고, 배경이 든든하다면 공부는 안 시켜도 좋은가? 예측 불가능한 미래 사회를 살아갈 아이에게 부모로서 물려주어야 할 것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지식과 기술, 실력만으로는 성공적인 인생을 살기 어려운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모들은 좋은 학원, 학업 성적을 최우선으로 하는 학력지상주의와, 경제적인 안정이 보장된 직업을 구하는 것이 최고라는 물질만능주의를 아이들에게 고스란히 전해주고 있다. 즉 경제적 뒷받침과 남에게 뒤처지지 않는 사교육이 부모로서 줄 수 있는 최상의 것이라 생각하는 것이다. 이런 부모 밑에서 자란 아이들이 어떻게 올바른 가치관으로 자신만의 인생을 일궈갈 수 있겠는가.
아이들에게 중요한 것은 어떤 재능을 가졌느냐가 아니라 자신이 가진 재능을 어떻게 가치 있게 활용하느냐이다. 그 재능을 성공적으로 발현하고 행복한 삶을 꾸리기 위해서는 시대가 아무리 바뀌어도 변하지 않는 도덕적 가치관과 꿈을 실현할 의지, 행복을 추구하는 긍정적인 마음, 자신의 내면과 직면하는 용기, 위기에 지지 않는 인내심 등 사람으로서의 기본적 바탕이 갖춰져야만 한다.
이 책은 언젠가 부모 품을 떠나 자신의 힘으로 세상을 살아갈 아이에게 진정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부모로서 아이에게 무엇을 물려주어야 하는지, 행복한 리더로 살기 위해 꼭 갖춰야 할 것이 무엇인지 7가지의 유산을 통해 명쾌하게 제시하고 있다.
또한 실제 생활 속에서 아이에게 유산이 전해지도록 돕는 \'유산일지\'를 마련했다. 49일간 책의 내용을 직접 실천해볼 수 있는 \'유산일지\'를 통해 부모로서 한층 성숙해진 자기 자신의 모습과 달라진 내 아이의 모습을 확인해 볼 수도 있을 것이다.
작가 소개
저자 : 문용린 文龍鱗
소신을 굽히지 않는 교육학자로 알려진 국내 교육계 석학. 40대 교육부장관을 역임했으며 30년째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수로 재직중이다. IQ 위주의 지적 재능에만 초점을 맞춘 한국의 교육 풍토에 반(反)하여, 아이들의 재능이 여덟가지로 제각각 분류되며 그것의 발현 정도에 따라 성공이 좌위된다는 ‘다중지능이론’을 국내에 처음 소개하여 교육계에 파란을 불러왔다. 현재 서울대에서 도덕심리연구실(Moral Psychlolgy LAB)에서 도덕성이 아이들의 성장 발달에 끼치는 영향에 대해 중점적으로 연구하고 있다.
두 아이를 둔 아버지이기도 한 그는 그간의 수많은 연구와 실험, 부모로서 얻은 경험을 통해 이렇게 단언한다. 우리 아이들이 살아갈 10년 뒤에는 도덕 지능(Moral Intelligence)이 떨어지는 사람은 결코 살아남을 수 없다고. 나이와 상관없이 끊임없는 자기계발이 필요한 지금, 이 흐름대로라면 10년 뒤에는 웬만한 전문 지식으로는 경쟁력을 갖출 수 없으며, 그때 인생의 성패를 가늠 짓는 결정적인 요인이 바로 도덕 지능이라는 것이다. 도덕 지능을 갖춘 사람이란 곧 사람됨을 갖춘 사람을 뜻한다.
목차
머리말│당신은 오늘 아이에게 무엇을 물려주었는가?
프롤로그│에펠탑으로부터 배우는 유산의 의미
아이에게 물려주어야 할 유산은 돈이 아니다
아이에게 물려주어야 할 유산은 돈이 아니다
부모의 잣대로 아이의 미래를 점치지 마라│점쟁이 노릇을 하는 한국의 부모들
아이를 불행하게 만드는 부모의 착각│부모를 위한 아이는 존재하지 않는다
유산은 매일 상속된다
첫 번째 유산 자기성찰력 : 재능보다 더 중요한 것
최고의 인생을 살기 위해 꼭 필요한 재능, 자기성찰력
대한민국 부모들이 가장 많이 저지르는 실수│칭찬이 때로 독이 된다
때로 아이를 혼자 두어라
두 번째 유산 긍정심 : 숨은 재능을 꽃피우는 열쇠
1만 번 같은 말을 반복하면 현실이 된다│\'츠바이슈타인\'의 기적
부모가 알아야 할 긍정의 세 가지 요소
아이에게 긍정심을 물려주기 위해 부모가 해야 할 일들
세 번째 유산 행복을 찾는 눈 : 일상을 축제로 만드는 비결
행복에 관한부모들의 착각
아이에게 행복 훈련을 시켜라│내가 스타들의 자살을 안타까워하는 이유
당신은 아이에게 어떤 행복을 물려줄 것인가
네 번째 유산 몰입의 기쁨 : 불가능을 가능으로 바꾸는 힘
몰입할 줄 아는 아이가 성공한다
내가 공부에 몰입할 수 있었던 이유
아이에게 몰입의 기쁨을 물려주는 세 가지 방법
다섯 번째 유산 만족지연능력 : 삶을 더 가치있게 하는 밑거름
참을 수 있는 사람의 장래는 밝다│\'마라토너 하이\'에서 얻을 수 있는 교훈
기다리는 과정조차 즐기는 힘, 만족지연능력
작은 생활 습관에서 시작하라
여섯 번째 유산 인간친화력 : 행복한 리더로 성장하는 지름길
위코노미(WEconomy)가 지배하는 세상│유비가 리더가 될 수 있었던 이유
혼자서는 결코 승자가 될 수 없다│랜스 암스트롱보다 빛난 얀 울리히
독주보다 합주에 능한 아이로 키워라│하이에나가 썩은 고기를 먹을 수밖에 없는 이유
일곱 번째 유산 생각의 자유 : 창의적 발상의 터전
생각이 자유로운 아이가 성공한다
피아노 학원보다 빅뱅 콘서트에 보내라
아이에게 생각의 자유를 심어주는 방법
결코 물려주어서는 안 될 몇 가지 것들
책임 없는 약속│사소한 일을 지키는 아이가 큰일을 이룬다
경제 개념 없는 재산│신용불량자는 부모가 만든다
노력 없는 낙천주의│노력 없이 \'잘 될 거야\'라고 말해주지 마라
배려를 가장한 하얀 거짓말│거짓말에 선의란 없다
대가를 바라는 베풂│아이에게 조건 없이 베풀게 하라
에필로그│부모의 생각이 먼저 바뀌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