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영화광 아빠와 동화작가 엄마가 아이들과 울고 웃으며 함께 본 77편의 영화를 통해 역사와 예술, 자연과 인생을 배우는 영화 읽기 안내서다. 교과서가 가르치지 못하는 학교 밖의 세상을 영화라는 창을 통해 만나고 생각하게 하는 책이다.
아이들이 폭력이나 섹스 등 민감한 주제를 다룬 영화를 보고 스스로 판단할 수 있는 나이가 되기 전까지 부모가 이끌어주며 함께 볼 수 있는 영화들을 소개했다. 그리고 그 영화들이 담고 있는 가치가 무엇인지 제시한다.
자연과 인간의 아름다운 공존을 그린 [나무를 심은 사람]에서부터 페미니즘 동화 [에버 에프터], 청소년의 자아실현을 그린 [빌리 엘리어트], [나의 왼발] 등 동서양 고전과 최신작을 수록했다. 단순한 줄거리 소개에 그치지 않고 영화를 감상한 뒤 아이들과 함께 영화의 배경이 되는 시대와 사회의 문제들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출판사 리뷰
웃고, 떠들고, 이야기하며 즐기는…
대한민국 청소년과 학부모를 위한 단 한 권의 영화책!
변호사 이승민과 동화작가 강안이 들려주는 77편의 영화 이야기
지루하고 따분한 추천영화는 가라!
영화광 아빠와 동화작가 엄마가 고른 청소년 영화 77편
좋은 영화란 마치 한 편의 인생이다. 그만큼 잘 만들어진 영화에는 인생의 기쁨과 슬픔, 그리고 그것을 통한 삶의 진리까지 오롯이 담겨있다는 말이다. 특히나 청소년기에 만나는 좋은 영화는 단순한 영화 한 편 그 이상이다. 온몸이 눈이고 귀인 것처럼 세상의 빛과 소리를 향해 활짝 열려 있는 청소년기에는 단지 영화 한 편으로도 전혀 예상치 못한 방향으로 인생이 바뀌기도 한다. 이런 사실을 아는 어른들은 청소년들에게 좋은 영화를 추천해 주고 싶어 한다. 벼락처럼 가슴에 꽂히는 영화를 만나고, 그것을 통해 새로운 세상을 만나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아는 까닭이다. 하지만 아이들과 함께 즐겁게 감상하고, 이야기를 나눌 만한 영화를 찾기가 쉽지 않다. 평론가가 추천하는 영화들은 아이들에게 따분한 영화가 되기 쉽고, 아이들이 보고 싶어 하는 영화는 지나치게 상업적인 영화인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이 책은 아이들과 함께 볼만한 좋은 영화를 찾는 어른들과, 영화를 통해 생각의 깊이를 더하고 세상을 알고 싶은 청소년들을 위한 영화 안내서이다. 《청소년을 위한 추천영화 77편》의 첫 출간 이후 두 번째 책을 기다리는 많은 학부모들과 청소년들을 위해, 변호사 이승민과 동화작가 강안이 2006년 이후 그들이 본 영화 77편을 다시 한 번 책으로 정리했다. 이들이 선정한 영화는 '연을 쫓는 아이'부터'우리 생애 최고의 순간'까지 장르나 소재가 아주 다양하다. 영화사에 기록될 만한 작품성 있는 작품들을 위주로 고른 것이 아니라, 아이들과 함께 재미있게 감상하고 영화를 다 본 후에는 세상의 여러 문제에 대해 토론해 볼 수 있는 영화들을 고른 것이다. 예를 들어 이 책의 독자는 '연을 쫓는 아이'를 감상한 후, 영화 소개가 끝나면 나오는 ‘영화를 보는 몇 개의 시선들’ 꼭지를 통해 자본주의 사회의 ‘신분적 서열’에 대해 고민해 볼 수 있고, '우리 생애 최고의 순간'을 감상하고 나서는 ‘바람직한 팀웍’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다.
어린 시절에 보았던 영화를 떠올려 보면 이상하게도 영화의 줄거리는 떠오르지 않고 그 영화를 보았던 상황이나 느낌만이 마치 사진처럼 선명하게 떠오른다. 아마도 그 이유는 청소년기의 영화는 영화 그 자체가 중요하기보다 그 영화를 보며 내가 어떠한 생각과 느낌을 가졌나가 더 중요하기 때문일 것이다. 세상을 보는 또 하나의 창인 ‘좋은 영화’를 청소년들에게 소개하고 싶은 어른들과, 영화를 통해 세상보기를 하고 싶은 청소년들에게 적극 추천할 만한 책이다.
작가 소개
저자 : 강안
고려대학교 대학원에서 현대문학 박사과정을 마쳤다. 안양대학교 국문과에서 아동문학창작 강의를 했으며, 동화 집필과 영화 칼럼 연재, 부모와 청소년을 위한 영화인문학 강연 등의 활동을 하고 있다. 두 아이를 독서와 영화, 여행을 통해 방목하며 키웠다. 그 덕에 길 찾기가 쉬웠다는 아이들의 말에 흐뭇해한다. 어려서부터 동네 구석구석, 지구 곳곳을 헤집고 다니며, 아이들이 타인의 삶을 이해하고 너그럽게 바라보는 눈을 틔우기를 바랐다. 특히 영화라는 매체가 ‘재미’와 ‘교육’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는 생각에 아이들을 위한 체계적인 영화 프로그램을 만들기도 했다. 성인이 된 자녀들과는 지금도 영화관에 드나들며 소소한 일상을 나누고 있다.『아기구름 하양이』, 『참나무 숲이 된 교실』, 『이상한 나라』 등 동화책 몇 권과 『청소년을 위한 추천영화 77편 1, 2』(공저), 『엄마의 영화관』을 썼다.
저자 : 이승민
전남 해남에서 태어나 목포에서 자랐다. 한양대 재학 중 행정고시에 수석 합격하고, 서울대 행정대학원을 졸업했다. 보건복지부에서 공직을 시작해 9년차에 그만두고, 사법고시에 도전해 15개월 만에 합격했다. 지금은 안양에서 ‘시민 속으로’라는 팻말을 내건 법무법인 <샘>의 대표 변호사로 일하며, 영화와 클래식 음악에 빠져 있다. 지은 책으로 《사회학 강의 1, 2》와 《떨어지는 공부 합격하는 비결》 등이 있다.
목차
추천의 말
글쓴이의 말
part 1 자연과 하나 되는 우리 … 자연, 동물, 환경영화
나무를 심은 사람
아름다운 비행
북극의 나누크
스피릿
마이크로 코스모스
아웃 오브 아프리카
베어
펭귄_위대한 모험
시비스킷
듀마
part 2 영화 읽기? 역사 읽기! … 사극, 역사영화
쉰들러 리스트
태극기 휘날리며
킹던 오브 헤븐
킬링 필드
뉘른베르크
인도차이나
늑대와 춤을
인생
피아니스트
닥터 지바고
글래디에이터
벤허
part 3 가족 안에서 크는 아이들 … 가족, 어린이, 휴면드라마
사운드 오브 뮤직
투게더
천국의 아이들
내 친구의 집은 어디인가?
인생은 아름다워
집으로 가는 길
아이 엠 샘
나의 왼발
어둠 속의 댄서
말아톤
어바웃 슈미트
포레스트 검프
part 4 세상을 바라보는 또 하나의 창 … 사회, 인종, 문화, 드라마
취한 말들을 위한 시간
존 큐
파워 오브 원
아무도 모른다
초콜렛
아이리스
토끼울타리
시티 오브 조이
아버지의 이름으로
자전거 도둑
에린 브로코비치
시티 라이트, 모던 타임스
쇼생크 탈출
이키루
part 5 환상과 꿈을 찾아서 … 동화, SF영화
뮬란
터크 에버래스팅
에버 애프터
작은 아씨들
제인 에어
A. I.
E. T.
아일랜드
가위손
part 6 위인들의 발자취를 따라 … 예술, 전기영화
모터사이클 다이어리
일 포스티노
샤인
서편제
아마데우스
불멸의 연인
간디
말콤 X
쿤둔
닥터 코르작
part 7 우리 교육의 현주소를 찾아 … 교육, 청소년 영화
빌리 엘리어트
로빙화
북경자전거
정복자 펠레
죽은 시인의 사회
책상 서랍 속의 동화
코러스
엠퍼러스 클럽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