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부모와 아이가 함께 행복해지는 200가지 놀이! 수학·과학·언어·신체·창의 놀이를 통해 두뇌발달과 신체발달까지! 놀이를 통해 유아교육 이론과 효과를 체험적으로 전해 주는 육아 가이드북.
손쉽게 구할 수 있는 간단한 사물을 이용해 자녀와 즐겁고 행복한 분위기에서 시간을 보내면서, 유아에게 건전한 가치관을 형성하고 장기적인 성장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놀이 활동 200가지를 소개한다. 수 개념 및 과학적 지식, 언어능력, 신체능력 등 각각의 능력 개발에 도움이 되는 놀이들을 분류하여 제시하고 있다.
출판사 리뷰
◆ 내 아이는 과연 행복할까?
아이들은 부모의 사랑을 먹고 자란다. 아이들은 부모의 관심과 사랑을 받으며 조금씩 커간다. 아이가 커 간다는 것은 단지 일 년에 키가 몇 센티미터 자라고 상급 학년으로 진급을 하는 것만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아이들은 부모와의 교감 속에서 육체적 성장에 걸 맞는 정신의 성장을 이루어 나간다.
-
아이가 태어나 가장 밀접한 관계를 맺는 대상은 부모이다. 아이는 부모와 함께 생활하면서 사회의 가치와 규범을 습득하여 온전한 인격체로 성장하게 된다.
하지만 현대 사회에서 부모의 역할은 지극히 제한적이다. 우리나라의 부모 중 많은 수는 의식주를 해결하고 좋은 교육기관이나 교사를 찾아서 자녀를 맡기는 것이 자신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 자녀를 교육시키는 일을 어려워하고 자신보다는 교사가 더 잘 가르칠 것이라는 부모들의 생각은 자녀를 이 학원 저 학원으로 전전하게 하는 우리나라의 현실에도 잘 반영되어 있다.
-
부모로부터 재촉당하는 유아들은 안정감이 결여된 행동을 보이고, 학습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은 유아들은 심리적 좌절감과 교육기관에 대한 도피반응을 보인다. 능력이나 수준에 맞지 않은 어려운 과제 때문에 스트레스를 경험한 유아들은 학습된 무력감 증상을 보이며, 너무 어린 연령부터 특정분야의 집중적인 훈련을 받은 유아는 불균형적인 인성을 가진 인격체로 성장하기 쉽다.
이와 같이 유아는 스트레스 상황에 직면했을 때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반응을 보이며 자신뿐만 아니라 타인을 해롭게 하는 상황을 초래한다. 따라서 부모는 유아가 스트레스를 일으키는 상황과 반응을 이해함으로써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한데 이것은 일상의 놀이를 통해 부모가 자녀와 즐거운 시간을 보내면서 자녀의 발달을 도와주는 것이다.
-
◆ 왜 놀이, 그것도 부모와 함께 하는 놀이인가?
유아교육에서 놀이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는 흔히 놀면서 배운다는 말처럼 놀이가 유아의 생활인 동시에 학습하는 기본 방식이기 때문이다. 공놀이를 하면서 키가 자라고, 친구와 모래성을 쌓으면서 협동을 배우며 물놀이를 하면서 과학적 개념을 배우고, 말놀이를 하면서 언어표현력을 기르고,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내면서 창의력이 발달된다. 그런데 놀이를 통해 유아의 학습이 극대화되는 것은 무엇 때문일까?
효과적인 학습은 학습자의 자발적인 동기를 전제로 한다. 그런데 놀이는 즐거운 것이며 어린이의 자발적 욕구와 동기에서 우러나오므로 이러한 학습의 기본조건을 갖추고 있는 것이다. 또한 학습효과의 극대화를 위해서는 학습자의 적극성과 능동성이 필수적이다. 그런데 놀이는 놀이세계의 주인공으로서 스스로 놀이를 선택하고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결정하면서 인적 물적 환경과 상호작용을 하며 더욱이 자신의 생각을 창의적으로 펼쳐내게 된다.
유아기의 발달수준에 적절한 학습방법은 구체적 경험을 통한 학습이다. 오감을 이용한 놀이를 통해 이러한 원리가 가장 이상적으로 실현되고 반복, 심화되고 확대되면서 학습효과가 높아지게 되므로 놀이는 유아의 발달수준에 적합한 유아 맞춤형 학습이 되는 것이다.
-
이 책에서는 부모가 가정에서 주변의 간단한 사물을 이용한 놀이를 하면서 유아의 건전한 가치관 형성과 장기적인 성장과 발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놀이를 소개한다. 부모는 자녀와 함께 놀이를 하면서 자녀의 성격, 능력, 꿈, 호기심, 생각 등을 알 수 있는 좋은 시간을 갖게 되고, 너무 빨리 가정 밖으로 내몰린 유아들은 지나친 조기교육의 부담에서 벗어나게 된다. 많은 아이들이 부모와 정답고 멋진 시간을 가짐으로써 행복한 아이와 부모로 남게 되기를, 그리고 이 작은 시작이 행복한 사회를 이루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 아이와 놀이를 할 때 중요한 점은 부모의 일방적인 주도가 아닌, 아이 스스로 놀면서 놀이 방법을 적극적으로 변형, 발전시킬 수 있다는 자신감과 주도권을 갖게 하는 것이다.
◆ 이 책의 장점
* 실제로 해 본 놀이들을 정리하였기 때문에 바로 따라할 수 있다.
* 놀기 위한 재료를 특별히 준비할 필요가 없다.
* 공간과 시간에 장애를 받지 않는 놀이들이 많다.
* 부모 세대가 즐기던 우리나라 전통 놀이도 많다.
* 놀이를 변형해서 해 볼 수 있게 하는 팁이 들어 있다.
* 부모와 아이가 모두 행복한 시간을 갖게 한다.
* 아이의 호기심과 두뇌, 판단력, 공간 지각 능력, 수 판단 능력, 순발력 등이 좋아진다.
작가 소개
저자 : 김희진
이화여대 사범대학 유아교육과를 졸업하였으며 University of Illinois-Urbana Champaign와 Purdue University에서 유아교육전공으로 각각 석사와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이화여대 사범대학 부속 유치원에서 교사생활을 시작하여 한국과 미국에서 7년간 만 1세부터 만 5세 유아를 지도한 경험이 있다. 현재 이화여대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부교수로 재직 중이며 부모와 자녀관계, 부모교육, 영아교육프로그램, 유아의 사회성 발달 등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고 있다.
저자 : 조문현
이화여대 사범대학 유아교육과를 졸업하고 이화여대 대학원 교육학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MBC 방송연기대상 특별상과 아동문학평론 신인상을 수상하였다. 저서로는 『알콩달콩 유아교육동화』 60편, 『옛이야기 명 판결』 3권 등 100여 편의 동화가 있다. 현재 방송작가 및 아동문학가, 유아비전 대표로 활동하고 있으며 이화여대와 한성대 등에 출강하고 있다.
저자 : 이순영
이화여대 사범대학 유아교육과를 졸업하고 이화여대 교육대학원 유아교육과를 졸업했다. 이화여대 사범대학 부속유치원 교사와 한국어린이육영회 연수원 교수를 지냈다. 현재는 인천전문대학 유아교육에 출강하며 EBS 유아프로그램 자문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저자 : 최명희
이화여대 사범대학 유아교육과를 졸업하고 이화여대 교육대학원 유아교육과를 졸업하였다. 9년 동안 유치원 교사로 재직하였고 한림대, 성신여대 등에 출강했다. 공저로는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신체활동』이 있다.
목차
<놀이 200가지>
|수학놀이 40|
그릇 맞추기/과자 샌드위치/나무젓가락 데려가/어느 컵에 숨었나?/바둑알 패턴/동그라미 속에 쏙쏙/점을 이어 세모 만들기/나의 모든 숫자 찾기/내 손의 부피재기/조각조각 탱그램/수직과 수평/더 크다 더 작다/과일 꼬치 만들기/어느 것이 잘 비치나?/2개의 주사위 놀이/다양한 줄 놀이/데칼코마니/어느 끈이 더 길까?/어느 것이 더 무거울까?/번호판 놀이/달력 그림 퍼즐/사라진 땅콩/나의 짝은 어디 있나?/스티커 편지지/색깔 탁구공 놀이/세모 네모 모양책/피자 숫자판/큰 수, 작은 수/구슬치기/대칭 그림 그리기/숫자 피라미드/숫자 사냥/지오보드 놀이/색 클립 줄자/코끼리 공기놀이/종이에 바느질하기/큰 동전 작은 동전/숫자 도미노/종이 받침대/막대로 모양 만들기
|과학놀이 40|
그림자 만들기/알록달록 비눗방울/페트병 샤워기/물 호스 전화기/풀 씨름/과녁 맞히기/페트병 정수기/종이 배드민턴/종이를 만들어요/수상스키 인형 경주/밥을 찧으면 떡/입으로 부는 놀이/자석으로 놀아요/야채 정글 꾸미기/커지는 요술 손/얼음 볼링/종이컵 팽이/붕붕 뜨는 탁구공/달걀 배와 레몬주스/균형을 잡아요/엄마 분첩 반사 놀이감/비닐봉지 낙하산/물총놀이/물주전자로 그림 그리기/씨앗 관찰/색깔을 찾아라/조개피리 만들기/색깔 유리병/콩 기르기/물에 뜰까, 가라앉을까?/물 먹는 스펀지/팝콘을 튀겨요/바나나 얼음과자/돌을 모아요/죽과 미음 만들기/색얼음 그림/새콤달콤 요구르트/반짝반짝 별상자/밀가루 반죽놀이/겨울나무의 비밀
|언어놀이 40|
간질간질 글씨쓰기/뒤죽박죽 나라의 말/얼음 속의 글자/손으로 읽어요/그림책 읽어주기/무슨 소리지?/흙 속에 묻힌 글자/맹꽁이 반대말/누가 언제 어디서/시인이 되어 보자/동화 속의 주인공/삼행시 짓기/재미있는 말 잇기/이야기 속 상상 나라/가족 낙서판/산 할아버지, 명령하세요/물건들의 별명 짓기/시장보기 계획표/만약에 내가/메뉴판 만들기/과자상자 퍼즐/한 글자씩 모아모아/줄줄줄 이야기하기/얼굴 표정 표현하기/신문 속의 그림 찾기/어디까지 왔니?/집 안의 구경거리/동물 수수께끼/자장자장 우리 아기/가지각색 괴물/물건 보고 이야기 짓기/보물지도를 읽어라/이야기 녹음하기/허풍쟁이 이야기꾼/물건 모아오기/내가 만든 수수께끼/쌀 보리 놀이/짧은 말 짓기/숨은 글자 찾기/쌀종이 콩종이
|신체놀이 40|
의자 밑 통과하기/신나는 수건놀이/페트병 투호놀이/씩씩하게 행진해요/종이가 되어 봐요/스카프로 멋진 춤을/보이지 않는 요술공/손가락 구석구석/훌라후프 놀이/옷걸이 농구/옷걸이 라켓/페트병 역기/아빠 놀이터/김밥을 돌돌 말자/이불 놀이터/눈씨름 뒤씨름/모자 속에 쏘옥!/작고 작은 터널/집에서 하는 탐험놀이/손뼉 짝짝 손놀이/나는 즐거운 피자/동굴 속에서/꼬리를 밟아라/후프를 굴려요/바빠요 발 집게/이가 흔들릴 때/길을 걸으며/재미있는 가위바위보/보자기 샌드백 놀이/신문지공 농구/공체조 공놀이/쌀 모으기/주물주물 물만지기/비석차기/호두가 데굴데굴/콩주머니 경주하기/지그재그 걷기/칙칙폭폭 기차놀이/신문지로 소리 내요/휴지 날리기
|창의놀이 40|
펄펄 신문지 눈/모래 속에 숨은 보물/종이띠 조각품/동그라미 포개기/빗속을 걸어요/분필그림/펀치 구멍 꾸미기/마른 꽃 콜라주/나만의 잎사귀 책/알록달록 낙엽/종이상자 악기/엉망진창 가발/변해라 손수건/신나게 긁어요/녹말가루 촉감놀이/예쁜 꽃잎 고운 물감/면봉으로 그린 그림/신문지 뜯기 그림/이쑤시개 구성하기/우리 집의 표지판/엄마의 화장품/종이컵 인형 만들기/나뭇가지 모빌/인테리어 전문가/국수주세요/꿀꿀꿀 사과돼지/재미있는 지문놀이/옥수수인형 만들기/분꽃 낙하산/우산 그림자/야채 도장 찍기/과일씨 수수께끼/스테인드글라스/타일 그림/자연의 물감/뒤죽박죽 그림/똑같이 따라하기/신나는 드럼 연주/비디오 따라하기/멋진 조형 미술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