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오은영의 마음처방전, 성장 편. 식습관, 자위, 수면, 배변, 언어발달, 자신감, 부모관계, 형제관계, 또래관계와 같이 아이의 성장을 대표하는 9가지 키워드를 선정해, 각 키워드 별로 엄마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86가지 질문과 그대로 따라 하면 되는 실용적인 솔루션을 세심하게 담아냈다.
또한 바로 써먹는 기타 처방전, 아이들이 예상치 못한 행동을 했을 때의 대처법, 이럴 때 이렇게 하지 마세요&이럴 때 이렇게 하세요, 나는 어떤 부모일까? 테스트, Q&A 등을 함께 담아 아이의 성장과 관련된 다양한 고민을 심도 깊게 풀어냈다.
출판사 리뷰
오은영의 마음처방전 시리즈, 그 두 번째, 성장처방전!
답답한 엄마와 조금 느린 아이를 치유하는 오은영표 성장처방전!
“내 배 아파 낳았는데도 아이 마음을 모르겠어요!”
배 속에 있는 아이가 건강하기만을 기원하던 부모의 소박한 바람은 아이가 세상에 나와 해마다 커갈수록 함께 자라기 시작한다. 아이가 더 행복해지기를, 새로운 환경에 잘 적응하기를, 다른 사람과 잘 어울리기를, 발표도 잘하고 공부도 잘하기를, 무엇보다 엄마 말을 잘 듣기를…. 하지만 부모들은 곧 깨닫게 된다.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일이 바로 자기가 낳은 아이의 마음을 제대로 아는 일이라는 것을 말이다. 그래서 하나같이 “도대체 우리 아이가 왜 이러는지 모르겠어요!”라며 목소리를 높인다.
부모가 달라져야 아이도 달라진다
흔히 부모가 아이를 더 사랑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어린아이들은 부모만큼, 아니 그보다 더 부모를 믿고 사랑하고 의지한다. 그래서 부모가 뱉은 말 한마디에, 순간적으로 드러낸 표정 하나에 천당과 지옥을 오고 간다. 아이들은 부모라는 창을 통해 세상을 바라본다. 부모 딴에는 소중한 내 아이가 잘못될까봐 걱정하고 야단치는 것이지만, 이런 반응은 아이의 마음에 생채기를 남길 뿐이다. 아이는 ‘세상의 전부나 마찬가지인 부모가 자기를 이렇게 걱정하고 혼을 내다니, 나는 정말 문제가 있나봐.’라고 생각하고 좌절하게 된다. 부모는 아이의 거울이나 마찬가지다. 부모가 먼저 달라지지 않으면 아이도 달라지지 않는다.
매일 자라나는, 그러나 또래보다 조금 느린 ‘내 아이 성장의 비밀 들여다보기’
키가 작은 아이, 말이 느린 아이, 먹지 않아 마른 아이, 학습 효과가 유난히 느린 아이, 관계에 미숙한 아이…. 저마다의 사연은 다르지만 내 아이가 또래보다 조금이라도 느린 부분이 있다면 엄마들의 고민은 깊어진다. 매일 자라는 아이에게 지금 이 순간을 놓치면 더 큰 차이가 벌어질 것 같은 불안 때문이다.
많은 학자들이 아이들의 성장과 발달에 관한 이론을 제시했지만, 인간이 일생 동안 경험하는 무수히 많은 행동을 전부 설명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그러나 변하지 않는 진리가 있다면, 아이들의 발달 속도에는 개인차가 있지만 발달 순서만큼은 일정한 순서를 거치면서 연속적인 발달 단계를 밟는다는 것이다. 다음 단계의 발달로 넘어가는 효과적인 연령대가 있으며, 발달 단계마다 해결해야 하는 과제가 있는데 만약 그 과정을 제대로 거치지 못하면 그다음 발달 단계에 영향을 준다. 현명한 부모라면 내 아이의 상태를 잘 관찰하고, 그중에서 반복되는 문제를 찾아내고, 그러나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행동을 일상에서 실천할 것이다. 이 책은 바로 그러한 부모들을 위한 가장 바람직한 길잡이 역할을 한다.
바로 찾아서 그대로 따라 하는, 오은영표 실전 솔루션 86!
밥을 안 먹어서 끼니마다 전쟁이에요. 자야 할 시간에도 장난감을 가지고 놀거나 책을 읽는 등 잠을 자지 않아요. 대소변을 가릴 나이가 됐고, 특별한 문제가 없는데도 가리지 못해요. 아이가 어른 못지않게 변비가 있어요. 말은 빨리 알아듣는 것 같은데 말문이 안 터졌어요. 사람들 앞에서 말하거나 발표하는 것을 꺼리고 쭈뼛거리요. 아이가 자기 성기를 만져요. 깐죽거리면서 부모 말은 안 듣고 청개구리 짓을 해요. 엄마 몰래 어린 동생을 때리고 꼬집고 괴롭혀요. 친구들과 잘 놀다가도 툭하면 울고 토라져요….
식습관, 자위, 수면, 배변, 언어발달, 자신감, 부모관계, 형제관계, 또래관계와 같이 아이의 성장을 대표하는 9가지 키워드를 선정해, 각 키워드 별로 엄마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86가지 질문과 그대로 따라 하면 되는 실용적인 솔루션을 세심하게 담아냈다.
또한 바로 써먹는 기타 처방전, 아이들이 예상치 못한 행동을 했을 때의 대처법, 이럴 때 이렇게 하지 마세요&이럴 때 이렇게 하세요, 나는 어떤 부모일까? 테스트, Q&A 등을
작가 소개
저자 : 오은영
연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같은 학교 대학원에서 석사 학위, 고려대학교 대학원에서 의학박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신촌세브란스병원 정신에서 첫 의사생활을 시작했다. 이후 성균관대학교 서울삼성병원 소아청소년정신과 전임의 및 임상교수를 거쳐, 아주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 교수를 역임했으며, 미국 신경정신의학회 학술대회 및 국제학회에 다수의 논문을 발표하고, 유수의 외국 대학 및 국내 대학에서 초청강의를 하는 등 학술활동도 활발히 펼치고 있다.
그러나 대한민국 엄마들은 그녀를 의사 보다는 ‘육아의 신’으로 기억하고 있다. 카리스마 넘치는 눈빛과 단호한 말투로 엄마와 아이 모두를 제압하는 오은영의 모습을 한번이라도 본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라도, 그녀를 육아의 신으로 부르는 데 주저하지 않는다.
아무도 감당할 수 없을 것 같던 아이가 속마음을 이야기하고, 안하무인이던 엄마 아빠가 뜨거운 눈물을 흘린다. 그것은 의사로서 단련된 프로필이 아니라, 엄마이기에 가능한 진정성의 메시지가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기 때문이다. 위급한 상황에서도 흔들리지 않고, 어떤 어려움이 있어도 아이의 눈을 피하지 않기 때문이다.
우리가 이 책의 저자 오은영에게 기대하는 것도 바로 그런 것이다.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은 임상경험을 가진 정신과?소아청소년정신과 전문의가 아니라, 그 보다는 조금 더 뜨거운, 엄마로서의 경험과 의사로서의 지식이 어우러진 진정성 있는 솔루션. [불안한 엄마 무관심한 아빠]를 통해 불안한 양육전쟁에 ‘함께’라는 답을 주었듯, 이번 책 [아이의 스트레스]에서는 아프면서 성장하는 우리 아이들의 스트레스 솔루션을 제시한다. 아이의 목소리로 듣고, 아이의 마음으로 쓴 진짜 우리 아이들의 이야기!
현재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이자 아동학대예방센터 전문위원, 오은영 소아청소년 클리닉 및 학습발달 연구소 원장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저서로는 [엄마표 마음처방전][불안한 엄마 무관심한 아빠] 등이 있다. SBS [우리아이가 달라졌어요]와 EBS [60분 부모]의 패널로도 계속 출연 중이며, SBS [오은영 박사의 행복한 아이] 방학특강을 통해 학부모들의 뜨거운 지지를 받고 있다.
목차
Prologue
Keyword 01 식습관
“안 먹어도 걱정, 너무 잘 먹어도 걱정이에요”
Preview
Solution
017 밥을 잘 안 먹어서 끼니마다 전쟁이에요.
019 누가 봐도 측은할 만큼 삐쩍 말랐어요.
023 아이치고는 식탐이 많아요.
020 아이가 또래보다 뚱뚱해요.
020 단것과 인스턴트식품만 좋아해요.
020 매운 음식을 못 먹어요.
020 지나치게 편식을 해요.
020 나이가 들었는데도 젖병에 든 우유만 먹어요.
085 Q&A
Keyword 02 수면
“아이가 잠을 안 자요”
Preview
Solution
020 자야 할 시간에도 장난감을 가지고 놀거나 책을 읽는 등 잠을 자지 않아요. 졸리지
않은데 어떻게 자냐고 해요.
020 불을 끄면 무섭다며 잠을 잘 자지 못해요.
020 혼자서 자지 못하고 꼭 부모와 같이 자려고 해요.
020 집안일을 끝낼 때까지 기다리다가 엄마가 옆에 누워야 잠을 자요.
020 너무 예민해서 조금만 소리가 나도 잠을 못 자요.
020 자다가 자주 깨서 놀고 있어요.
020 책을 읽거나 컴퓨터 게임을 하기 위해 새벽에 깨요.
020 자주 악몽을 꾸는 것 같아요.
020 자다가 갑자기 울고 땀을 뻘뻘 흘리면서 발버둥 치기도 해요. 멍한 상태에서 부모도
못 알아보는 것 같아요(야경증).
020 잠꼬대를 많이 해요. 자다가 돌아다녀요(몽유병).
020 우울하고 불안해서 잠을 잘 자지 못해요(정서적인 문제).
085 Q&A
Keyword 03 대소변
“아이가 대소변을 못 가려요”
Preview
Solution
020 낮에는 소변을 가리지만 밤에는 가리지 못해요. 자다가 이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