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여행을 통해 초등 사회의 기초를 다지는 세계 역사·문화 시리즈다. 아이들은 10일간의 여행 코스를 따라가며 각 나라의 역사·지리·문화를 자연스럽게 배우고, 나라를 관통하는 핵심 주제를 이해한다. 초등 사회 교과와 연계한 구성으로 이후 뉴스를 접하고 세계 여러 나라의 관계를 이해하는 토대를 마련한다. 누적 독자의 선택을 받아 온 「용선생이 간다」 시리즈의 16권이다.
이번 16권은 벽화로 역사를 기록한 나라 멕시코를 다룬다. 독립운동과 멕시코 혁명, 미국과의 전쟁 등 핵심 사건을 벽화를 통해 살펴보고, 라틴 아메리카의 문화와 지리적 특징을 함께 익힌다. 10일 여행 구성 속 「Q&A」, 「스페셜 가이드」, 퀴즈와 미션 활동, 스티커 지도로 배운 내용을 정리한다. 읽기와 체험을 결합한 구성으로 저학년도 부담 없이 세계사를 확장하는 입문서다.
출판사 리뷰
용선생과 떠나는 세계 역사·문화 여행!
여행을 통해 튼튼하게 다지는 초등 사회 기초!"홍콩은 중국이에요, 아니에요?"
외국에 대해 관심을 갖기 시작한 아이의 질문에 당황한 적 없으신가요? 간단한 질문이지만 막상 대답하려면 어디서부터 이야기를 시작해야 할지 막막했던 경험이 있으실 겁니다.
『용선생이 간다 - 세계 문화 여행』은 이런 고민에서 출발한 시리즈입니다. 아이들은 10일간의 여행 코스를 따라가며 각 나라의 역사·지리·문화를 자연스럽게 배웁니다. ‘여행’이라는 친숙한 이야기 흐름 속에서 초등 사회의 기초도 부담 없이 익힐 수 있지요. 용선생과 함께하는 유익하고 재미있는 세계 여행, 지금 함께 떠나 보세요.
핵심 주제로 배우는 각국의 역사·지리·문화!어느 나라든 그 나라를 이해하는 데 꼭 필요한 핵심 주제가 있습니다. 미국이라면 영국으로부터 독립하여 세계 최강국으로 성장한 역사를, 러시아라면 아시아부터 유럽에 걸친 영토를 가진 세계에서 가장 넓은 나라라는 지리 정보를 알아야겠지요. 프랑스는 또 어떨까요? 혁명의 역사와 예술의 흐름을 이해해야 할 것입니다.
『용선생이 간다 - 세계 문화 여행』은 용선생이 선정한 나라별 핵심 주제에 따라 내용을 구성한 책입니다. 용선생과 함께 여행하듯 책을 읽다 보면 단순하게 그 나라가 친숙해지는 데 그치지 않고 나라를 관통하는 핵심 주제를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익힌 나라별 핵심 주제는 역사·지리·문화 상식의 토대가 되어 어린이가 이후 뉴스를 접하거나 세계 여러 나라의 관계를 이해할 때 도움을 줄 것입니다.
여행 이야기로 저학년도 부담 없이 술술!생각만 해도 가슴이 두근거리는 해외여행! 학교와 학원을 오가는 일상에서 벗어나 직접 보고, 먹고, 즐기면서 학습한다면 얼마나 재미있을까요?
용선생이 준비한 10일 여행 코스를 함께하며 핵심 주제를 보다 재미있게 배워 보세요. 페이지마다 생생한 사진과 재치 있는 삽화가 담겨 있어 어린이가 마치 직접 여행을 떠난 듯한 몰입감을 느끼며 책을 읽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보고, 먹고, 즐기는 체험 중심의 이야기는 딱딱하게 느껴질 수 있는 지식을 부드럽게 풀어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용선생이 간다 - 세계 문화 여행』은 저학년도 부담 없이 읽을 수 있는 책입니다.
『용선생이 간다』와 함께라면 깊이 있는 지식도 나의 것!여행하며 자연스럽게 생기는 궁금증은 책 곳곳에 배치된 「Q&A」 코너가 그때그때 해결해 줍니다. 더 깊이 알고 싶은 내용이 있다면? 하루 여행이 끝날 때마다 나오는 「용선생의 스페셜 가이드」 코너를 통해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10일간의 여행이 끝난 뒤에는 「퀴즈로 정리하는 멕시코」 코너에서 지리·역사·문화·경제 퀴즈를 풀어 보세요.
알쏭달쏭 미션을 해결하며 쉴 새 없이 키득키득글만 읽기 지루해하는 아이가 있다면? 매 챕터마다 마련된 「미션 해결! 지금 여행지에서는?」 코너에서 숨은그림찾기, 미로 찾기, 추리하기, 스티커 붙이기 등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독후 활동을 제공합니다. 또한 페이지마다 숨어 있는 ‘마스코트 캐릭터’를 찾아 보는 활동도 책 읽기의 즐거움을 더합니다.
스티커를 붙여 완성하는 부록 지도 제공부록 「내가 만든 멕시코 지도」는 어린이가 스스로 스티커를 붙여 완성하는 지도입니다. 설명을 읽고 그에 맞는 스티커를 지도 위에 붙이며 멕시코의 주요 키워드를 복습합니다. 또, 국기를 확인하고 세계 지도에서 멕시코의 위치를 찾아보며 지리 상식도 키울 수 있습니다.
[용선생이 간다 16권] 벽화로 알아보는 멕시코 이야기『용선생이 간다 - 세계 문화 여행 16』에서 용선생이 도착한 나라는 바로 멕시코!
멕시코는 역사의 중요한 순간들을 벽화로 그린 국가로 유명합니다. 역사반 아이들은 벽화를 보며 멕시코를 이해하는 데 핵심적인 사건인 독립운동, 멕시코 혁명, 미국과의 전쟁 등을 배웁니다. 미국과 가까운 위치에 있으면서도 라틴 아메리카의 색이 강하게 드러나는 멕시코의 독특한 문화도 느끼게 됩니다.
물론 먹고 즐기는 체험도 빠지지 않습니다. 마리아치 음악에 맞춰 엉덩이를 흔들고, 커다란 타코와 아가베 시럽을 맛보는 특별한 경험까지! 자, 이제 용선생이 안내하는 즐거운 멕시코 여행을 함께 떠나 볼까요?
저자 소개김언진 - 국어교육을 전공했고, 초·중등 학생을 대상으로 국어 및 독서 논술 교재 콘텐츠를 연구 개발했어요. 어린이책을 만들며 교육에 대한 오랜 꿈을 이뤄가는 중이에요. 『용선생 교과서 세계사』, 『용선생이 간다』, 『용선생 15분 세계사 독해』(이상 공저)를 썼어요.
김지균 - 동화작가이자 어린이책 편집자로 일하고 있어요. 『대저택의 수상한 침입자』, 『대저택의 어둠을 부르는 책』, 『대저택의 마지막 기억』 등 대저택 시리즈 10권을 썼으며 『선생님도 놀란 뒤집기 기본편』, 『꼬마 과학 뒤집기』 등 다섯 가지 뒤집기 시리즈를 총괄 기획하고 편집했어요.
작가 소개
지은이 : 사회평론 역사연구소
오랫동안 어린이 교육과 역사 콘텐츠를 연구한 전문가들이 모여, 우리 아이들이 쉽고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는 책을 만들고 있어요. 『용선생 교과서 한국사』, 『용선생 처음 세계사』, 『용선생 15분 세계사 독해』, 『용선생 만화 세계사』 등을 쓰고 펴냈어요.
목차
1일 멕시코시티) 나선애, 대통령 집무실에서 역사 만화에 빠지다?!
용선생의 스페셜 가이드 - 멕시코가 궁금해?
2일 멕시코시티 주변) 장하다, 태양의 피라미드에서 소원을 빌다!
용선생의 스페셜 가이드 - 멕시코 원주민의 아스테카 제국 이야기
3일 멕시코시티) 곽두기, 갈색 성모 마리아를 만나다!
용선생의 스페셜 가이드 - 멕시코를 대표하는 인물들
4일 과나후아토) 허영심, 멕시코 독립의 횃불을 보다!
용선생의 스페셜 가이드 - 멕시코의 전통문화를 소개합니다!
5일 과달라하라) 왕수재, 이달고 신부를 찾아가다!
용선생의 스페셜 가이드 - 벽화의 나라, 멕시코
6일 멕시코시티) 나선애, 노래로 멕시코 혁명을 배우다
용선생의 스페셜 가이드 - 멕시코 대표 악단, 마리아치
7일 베라크루스·멕시코시티) 허영심, 추락하는 소년의 그림에 눈물 흘리다!
용선생의 스페셜 가이드 - 멕시코 역사 타임머신
8일 몬테레이) 곽두기, 멕시코에서 우리나라 자동차 회사 공장을 찾아가다?!
용선생의 스페셜 가이드 - 멕시코 경제 파헤치기!
9일 오악사카) 장하다, 타코를 먹으며 요리사를 꿈꾸다!
용선생의 스페셜 가이드 - 멕시칸 식당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10일 유카탄) 왕수재, 마야 문명의 유적지에서 뱀 신을 만나다?!
용선생의 스페셜 가이드 - 유카탄반도의 마야 문명을 찾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