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The History 시리즈. 교과서에 수록된 인물들을 중심으로 초등학생들이 꼭 알아야 할 역사 인물을 담고 있다. 역사를 쉽게 배우는 방법은 역사 속에 유대한 업적을 남긴 위인을 읽으며 그 시대에 대하여 자연스럽게 배우는 방법이다. 또한 그 인물의 어린 시절과 성장 과정, 사회와 현실에 부딪쳐 가는 모습, 자신의 꿈이나 업적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 등을 살펴보면서 꿈을 향해 노력하고, 실패와 좌절을 겪으면서 마침내 성공하는 이야기를 통해 도전 정신과 자신감을 키울 수 있다.
출판사 리뷰
시리즈는 교과서에 수록된 인물들을 중심으로 초등학생들이 꼭 알아야 할 역사 인물을 담고 있습니다. 역사를 쉽게 배우는 방법은 역사 속에 위대한 업적을 남긴 위인을 읽으며 그 시대에 대하여 자연스럽게 배우는 방법입니다. 또한 그 인물의 어린 시절과 성장 과정, 사회와 현실에 부딪쳐 가는 모습, 자신의 꿈이나 업적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 등을 살펴보면서 꿈을 향해 노력하고, 실패와 좌절을 겪으면서 마침내 성공하는 이야기를 통해 도전 정신과 자신감을 키울 수 있습니다.
시리즈의 활용법
1. 인물의 업적과 삶을 보여 주면서 관련 시대의 상황이나 역사적 배경을 파악할 수 있도록 배려했습니다.
2. 위대한 업적이나 발명, 사상 자체를 보여 주는 데 그치지 않고 그것이 탄생하기까지의 과정을 깊이 있게 서술했습니다.
3. 역사와 현실에 대한 균형 감각을 키울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4. 위대한 사상가와 과학자, 종교 지도자, 예술가, 그리고 장군과 정치인 등 여러 분야의 인물을 골고루 다룸으로써 사회에 대한 폭넓은 인식과 소양을 키울 수 있도록 꾸몄습니다.
5. 인물의 생애와 사건을 살피는 데 도움이 되는 사진 자료와 내용에 따른 삽화를 적절히 실었습니다.
6. 본문 뒤에는 연표를 요약하여 실어 줌으로써 인물의 생애를 한눈에 살필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불멸의 교육 철학을 완성한 교육자이자 사상가
어린이들에게 고통과 희생의 시기
1700년대 어린이의 삶과 사회적 인식은 어린이는 ‘작은 어른’이라는 인식이 지배적이었다. 아동은 보호의 대상이기보다는 가정 경제의 구성원, 특히 하층 계층에서는 노동력을 제공하는 존재로 여겨졌다. 귀족·부유층 자녀는 가정교사나 사립학교를 통해 교육받았지만, 서민·빈민층 자녀는 교육 기회가 거의 없었던 탓에 대부분의 어린이는 문맹 상태였고, 일찍부터 노동에 동원되었다.
1746년 스위스 취리히에서 태어난 페스탈로치는 어린 시절 아버지를 잃고 어머니와 외할머니 슬하에서 가난하게 자라났다. 루소의 『에밀』을 읽고 자연주의 교육에 감화된 그는 모든 아이는 교육받을 권리가 있다는 생각으로 특히 빈민 아동에게 사랑과 존중을 바탕으로 한 교육을 강조했다.
그는 교육이 단순한 지식 전달이 아니라, 아이가 경험과 감각을 통해 배우도록 유도하고 ‘머리(이해)·가슴(도덕)·손(실천)’의 전인교육을 실천했다.
1774년에는 ‘노이호프 농장학교’를 세워 빈민 아동에게 노동과 교육을 병행했으나 실패했다. 그러나 그의 실천은 많은 교육사상가에게 영향을 주었다.
페스탈로치는 가정의 애정 어린 돌봄이 아동 교육의 기초임을 주장하고 가정은 사랑과 도덕 교육의 중심이어야 함을 주장했다.
페스탈로치는 1700년대 후반 교육 소외와 불평등이 극심했던 시기에, 가난한 아동의 인간다운 삶과 교육의 가능성을 열어 주려 노력했다. 그의 사상은 아동 중심 교육, 보편적 교육권, 공감과 사랑의 교육이라는 현대 교육의 핵심 개념으로 이어지고 있다.
페스탈로치는 아동 인권이 터널 속처럼 어두운 시기에 아동을 존엄한 존재로 보고, 사랑과 이해를 바탕으로 한 교육 실천을 통해 교육의 인간화에 크게 이바지했다.
그의 사상은 이후 유럽 전역은 물론, 현대 교육철학에도 깊은 영향을 남겼다.

작가 소개
지은이 : 신충행
한국일보 신춘문예 동화 부문에 ‘부처님 웃으시다’가 당선되어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산청, 진주, 통영, 서울 등 여러 곳에서 초등학교 교사로 재직했으며, 지금은 퇴임하고 아이들을 위한 글을 쓰면서 지내고 있다. 경남아동문학상, 계몽아동문학상, 한국동화문학상 등을 받았고, 현재 한국아동문학인협회, 한국문인협회 회원이며 공익법인 ‘사랑의 일기’ 논술 실장으로 일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꿈꾸는 바람개비>, <살아 움직이는 그림>, <향기 나는 친구> 등 동화책 60여 권과 <조식> 등 위인 전기 20권이 있다.
목차
믿음에서 태어나다
보드머 교수의 교훈
계속되는 시련
사랑의 협력자
새로운 교수법
페스탈로치의 생애
페스탈로치